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제주산 유기농 영귤(Citrus sudachi)을 첨가한 전통 발효식품 응용소스의 품질 특성

분야별정보 > 기술과학 > 의,식,주



제주도연구 제48권 

 본 연구는 영귤 과피의 독특한 향미와 과즙의 풍부한 신맛을 요리 소재로서 활용가치를 높이고자 영귤 착즙액을 첨가한 응용소스를 제조·시험하여 식품소재로서의 활용 가능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간장, 어간장, 고추장, 멸치젓, 자리젓을 이용한 소스 제조 시 식초대신 영귤 착즙액을 첨가한 소스군 사이에 맛이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것으로 판정되었으며, 영귤 착즙액을 첨가한 소스류에 대한 기호도를 평가한 결과 식초를 첨가한 소스군 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소스를 60일간 냉장온도(5℃)에 저장하였으나 유의적인 변화가 없어, 영귤 착즙액을 첨가한 소스류를 냉장고에 저장할 경우 적어도 2개월 내에는 그 품질이 안정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영귤 착즙액 5.4%에 소유자, 당유자, 산귤 등 재래종감귤 착즙액을 추가하여 제조한 혼합조미소스의 관능평가는 그룹 간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으며, 향에 있어서는 소유자>당유자>산귤의 순으로 점수가 높았고, 맛의 항목 중 신맛과 쓴맛은 당유자가 다른 군에 비해 강하였고, 단맛에는 차이가 없었다. 전체적 기호도는 소유자 첨가군이 당유자, 산귤 첨가분에 비해 유의적으로 높았다. 이상의 결과들로 보아 영귤 착즙액을 각종 응용소스에 조미제로 활용한다면, 수입산 레몬 또는 라임을 영귤로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기술과학 > 의,식,주
생산연도
2017
저자명
최영진
소장처
제주학회
조회
19
첨부파일
제주산 유기농 영귤을 첨가한 전통 발효식품 응용소스의 품질 특성.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