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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향토음식 브랜드인지도 강화를 위한 품질 인증마크 디자인 연구

분야별정보 > 기술과학 > 의,식,주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현대사회는 생활수준의 향상, 주5일근무제, 교통기관의 발달, 정보통신의 발달 등으로 많은 사람들이 관광을 즐기게 되었다. 과거의 관광형태는 경관 위주였으나, 최근에 들어서는 미각이 관광을 만족시키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더불어 풍물과 미각을 함께 즐기게 되었으며, 때로는 향토음식을 찾아 관광하는 일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관광객은 각각 다른 목적을 가지고 들어와 회의. 관광, 레저, 휴양 등을 즐기면서 1일 3회 식사를 하게 된다. 관광을 하면서 누구나 그 지역 향토음식을 먹어보고자 할 것이다. 또한 고품질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소비자들이 식품 구매 시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요인이 가격에서 신뢰성, 맛 등으로 전환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맛과 신뢰성 등에 대한 수요 증가는 원료, 생산방법, 품질인증 등 각 지역의 향토음식에도 식품 속성에 대한 다양한 정보의 표기를 요구하고 있다. 제주도는 한해 약 500만명이 찾아오는 세계적인 관광도시다. ‘세계보건기구(WHO) 인증 건강도시’인 제주의 향토음식은 Well-being 시대에 맞는 건강식이다. 또한 제주향토음식은 제철에 나온 청정 제주산 재료만을 사용하고 조리법 또한 단순하기 때문에 자연에 가까운 자연식이다. 이는 최근 현대인의 생활전반에 웰빙(well-being)트렌드와 함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날로 증가하고 있어 제주향토음식의 브랜드화, 차별화를 위한 강점 중의 하나다. 제주 특유의 향토음식을 신뢰할 수 있고 안심하게 먹을 수 있는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 시대적 요구, 사라져가는 제주향토음식의 발굴 및 유지·전승해야 하는 문화적 요구, 향토음식을 브랜드화하여 제주지역경제에 이바지해야하는 경제적 요구의 반영에 따른 제주향토음식 품질인증이 이루어져야 하고 홍보, 마케팅이 필요하고 이에 따른 시각적인 대안으로 제주향토음식 품질인증마크 디자인 또한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향토음식의 개념 및 브랜드와의 상관관계, 브랜드 인지의 개념과 향토음식브랜드 인지의 중요성과 제주향토음식 품질인증마크를 디자인함으로써 제주향토음식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다. 국내외 음식 및 식품관련 품질인증마크, 지방자치단체 공동브랜드 인증마크 브랜드 인지도강화를 위한 전략 및 시각적 특징을 서체, 기본형태, 단색, 배색, 형용사 이미지스케일을 통해 시각적 특징을 알아본다. 또한 국내 향토음식 관련 품질인증마크디자인을 서체, 기본형태, 단색, 배색, 형용사 이미지스케일을 통해 각각 인증마크의 시각적인 특징과 트렌드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 제주향토음식 품질인증마크 디자인에 반영하고자 한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기술과학 > 의,식,주
생산연도
2007
저자명
정요택
소장처
한양대학교 안산캠퍼스
조회
24
첨부파일
제주향토음식 브랜드인지도 강화를 위한 품질인증마크 디자인 연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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