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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해조산업 특화육성 사업

분야별정보 > 기술과학 > 수산업



RIS 1단계에 구축된 자산(제품, 기술 등)을 시장에 접목하기 위한 제주형 마케팅시스템을 구축하고 특화 해조류 활용 산업을 활성화하여 제주형 해조산업을 정착시키는데 있음 2. 당해사업목표 및 내용 ○ 네트워킹 : RIS사업주체 및 해조산업 혁신주체간 네트워킹 강화 ○ 제품개발 : 감태추출물을 활용한 편의식 레토르트 제품의 개발, 기업 특판용 패키지 제품개발 ○ 마케팅 : 공동브랜드화 사업, 핵심적 유통사업 다각화를 통한 제품판매촉진, 온/오프라인 사업 활성화, 연계사업 발굴을 통한 해조제품 판매, 촉진 및 매출증대 및 내수시장 활성화 ○ 기업지원 : 해조제품의 고도화 및 기업경쟁력 강화 3. 최종 사업실적 및 성과 ○ 네트워킹 - 워크샵 2회, 세미나 및 심포지엄 5회 개최 등을 통한 관련 기관들의 정보교류 및 혁신역량강화 - 제주 해조산업 클러스터 협의회 3회 개최를 통해 해조산업 발전을 위한 관련업체의 정보교류 및 제주산 '톳'의 지리적표시 단체표장 등록 완료 - RIS사업 회의(운영위, 참여기관 협의회 등) 7회 개최를 통한 내부협력체계 구축 - 기 구축된 협력기관 연계강화를 위한 지역발전주간 박람회 및 워크샵 공동 개최 ○ 제품개발 - 감태의 항산화, 항균 및 항염증효과를 이용한 탈모방지 소재개발 → 탈모방지 소재(MT-206)의 개발 및 규격화 : 기능성 원료에 대한 기준 규격 설정 → 탈모방지 소재(MT-206)의 활성 : 소재(MT-206)의 항산화활성, 소재(MT-206)의 항균활성, 소재(MT-206)의 항염증활성 ○ 마케팅 - 공동브랜드화 사업 3건을 통한 선물세트 제작으로 특판 행사 진행 - 유통 틈새시장 개척 7건 : 식자재 유통사업 등 국내외 밴더 확보 - 국내외 판촉기획사업 9건을 통한 홍보활동 및 제품 판매 - 톳 반제품 신규 수출라인 구축 4건으로 412백만원 수출성과 달성 - 해조제품 품평회 등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 100% 향상 - 유망상품 발굴(해어림의 '어간장', 제주사랑농수산의 '화산석 송이 2종 화장품' 파라제주의 '해조클렌징 세트') 및 새로운 유통채널('지지호호')로의 출시 - 프리미엄선물세트 (해어림산지가공의 '어간장') 구성 및 출시로 명품 브랜드화에 의한 매스마케팅 확대 ○ 기업지원 - 창업보육지원 : 해조류 가공, 식품가공 제조업체 창업 - 공동브랜드 시제품 개발 및 품질고도화 지원(6개업체) - 각종 인증관련 지원(3개업체) - 브랜드 인지도 강화지원(1건) - 감태 원물 품질 고도화 지원 : 어촌계 설명회 2회 개최 - 원료 및 제품 분석기술지원 6회 : 감태원물/분말 성분분석 및 품질관리 분석 - 해조산업 신규 진입업체 발굴 및 지원 (2개업체) - 각종 기업지원 사업으로 수혜업체 고용증가(6명)와 매출(2009년도 6,107백만원에서 2010년 7,841백만원) 28%증대함.
유형
보고서
학문분야
기술과학 > 수산업
생산연도
2013
저자명
이남호
소장처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
조회
13
첨부파일
제주해조산업 특화육성사업.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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