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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감놀이>의 심리치료극적 구조와 성격

분야별정보 > 기술과학 > 의학



탐라문화 45호

 

<차례> Ⅰ.서론 Ⅱ.<영감놀이>의 연행근거와 연극적 양상 Ⅲ.<영감놀이>의 극적 단계와 치료과정 Ⅳ.<영감놀이>의 심리치료극적 성격 Ⅴ.결론

 

이 논문은 심리치료극의 측면에서 <영감놀이>를 살핀 것이다. 먼저 <영감놀이>의 연행근거와 연극적 양상을 개관한 다음, 연극의 단계별로 치료과정을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영감놀이>의 심리치료극적 구조와 성격에 대하여 검토해 보았다. 첫째, <영감놀이>의 연행근거를 검토한 후 연극적 양상을 살펴보았다. <영감놀이>는 환자에게 빙의한 영감을 격리시킴으로써 치병의 효과를 노린 희곡무가이다. 그런데 이러한 공연이 이루어질 수 있었던 것은 영감의 유래와 직능을 다룬 <영감본풀이>가 있었기 때문이다. <영감놀이>는 전체적인 구조가 연극의 도입-절정-종결부와 동일하고, 세부적인 내용이 민속극과 유사하다. 둘째, <영감놀이>의 치료과정을 살펴보았다. <영감놀이>는 도입-절정-종결부로 나눌 수 있다. 이를 공연상황에 맞게 살펴보면 도입은 청신의례, 절정은 치유의례, 종결은 송신의례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영감놀이>는 연극적 단계를 삼단구조로 밟아나간다고 할 수 있다. 그 중에서 본극(本劇)인 치유의례가 <영감놀이>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셋째, <영감놀이>의 심리치료극적 성격을 확인해 보았다. 심리치료극의 구성요소로 크게 무대와 관객, 주인공과 연출자, 그리고 보조자아 등을 든다. 이들이 유기적으로 연계되면서 환자의 심리를 치유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영감놀이>의 구성요소가 위에서 언급한 내용과 대등하다는 점이다. <영감놀이>를 우리의 전통적인 심리치료극으로 볼 수 있는 이유도 여기에서 찾을 수 있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기술과학 > 의학
생산연도
2014
저자명
김진영
소장처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원
조회
39
첨부파일
영감놀이의 심리치료극적 구조와 성격.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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