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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리티지 콘텐츠를 활용한 글로컬 브랜딩에 관한 연구 - 제주도내 30개 화장품 브랜드를 중심으로 -

분야별정보 > 기술과학 > 산업



 

브랜드디자인학연구 11권 4호

2011년 제주도의 세계7대 자연경관 선정으로 ‘문화콘텐츠 한국’에서 헤리티지 콘텐츠 제주’로 전이되는 결정적이 계기기 되었다. 제주의 자연유산이 곧 한국의 자연유산의 대표성을 갖게 되었다. 또한 국가적인 차원에서 문화유산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제주는 화장품산업 3대 성공 요소(관광, 물, 청정)를 가지고 있으며, 경쟁력은 아시아의 최고라 할 만큼 좋은 자연적인 조건을 가지고 있다. 제주의 헤리티지 콘텐츠를 활용한 글로컬브랜드 연구를 통하여 제주의 화장품 브랜드가치(jeju brand equity)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제주도내 화장품 글로컬 브랜드 30개를 선정하여 각각 헤리티지에 관한 이론적 배경과 글로컬 브랜딩의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제주도 글로컬브랜드의 시각적 이미지를 유형별로 분류하였다. 또한 브랜드에 나타난 컨셉과 로고 등의 시각적 이미지의 특징을 살펴 보았다. 특히 국내 화장품 브랜드의 글로벌화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 제주도 글로컬 브랜딩에 나타난 복고브랜딩(復古/Retro Branding), 상징브랜딩(象徵/ Iconic Branding), 유산브랜딩(遺産/Heritage Branding)의 조형적 이미지를 분석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제주도의 30개 글로컬 브랜딩에 나타난 시각적 이미지 특성은 크게 레트로브랜딩은 46.6%로 나타났고, 아이콘브랜딩은 3.3%로 나타났으며, 또한 헤리티지브랜딩는 16.6%로 나타났다. 본 연구가 향후 제주도의 헤리티지 글로컬 브랜딩 연구를 하는데 기초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기술과학 > 산업
생산연도
2013
저자명
정운성
소장처
KCI
조회
22
첨부파일
헤리티지 콘텐츠를 활용한 글로컬 브랜딩에 관한 연구 - 제주도내 30개 화장품 브랜드를 중심으로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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