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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감귤 包裝디자인에 있어서 製品차별화를 위한 브랜드 전략에 관한 硏究

분야별정보 > 기술과학 > 산업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우리 과일 산업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감귤산업은 한때 생명산업이라고 불리며 제주도의 경제를 뒷받침했으나 과거의 영광을 뒤로 한 채 경쟁력 상실의 길을 걷고 있다. 감귤산업의 침체는 우리 농업의 현실을 대변해 주고 있는 것이다. 감귤 농사를 지으면 지을수록 수익은커녕 비료값은 물론이고 생산비도 건지지 못하고 있다. 감귤산업의 몰락은 단순히 시장개방의 탓만은 아니다. 그러나, 농산물 시장 개방시대에서 살아남은 농민들이 있다. 그들은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며 능동적으로 농산물 브랜드화에 성공해 위기에서 탈출하고 있다. 급변하는 유통시장에서 제품의 인지도를 높여 잘 팔릴수 있는 상품으로 만들 것인가에 대한 시대적 요구에 직면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고품질의 상품을 원한다. 대형유통시장 역시 고객의 요구에 더욱 충실한 모습을 보이며 표준화, 규격화한 상품을 우선 유통시키려 한다. 즉, 브랜드화 한 상품을 소비자에게 공급하려는 것이다. 본 논문은 농산물 포장디자인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알아보며, 감귤포장과 제품차별화를 위한 브랜드 전략의 대두와 필요성, 국내·국외의 제품차별화에 의한 브랜드 전략의 현황을 살펴본다. 실증적 연구를 바탕으로 제품차별화를 위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기술과학 > 산업
생산연도
2005
저자명
고경란
소장처
홍익대학교 세종캠퍼스 문정도서관
조회
14
첨부파일
제주감귤 包裝디자인에 있어서 製品차별화를 위한 브랜드전략에 관한 硏究.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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