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신재생 에너지 산업의 지역경제효과 분석: 제주 태양광 · 풍력 산업의 사례

분야별정보 > 기술과학 > 산업



 탐라문화 47호

 

제주 신재생에너지산업은 경제적 파급효과뿐만 아니라 역내 전원공급믹스의 안정화, 다양화 측면에서 기여한다. 제주 지역의 전원구성이 우리나라 다른 지역과는 달리 완전한 계통연계가 어려운 현실적 여건을 감안하면 신재생에너지의 적극적 도입은 제주지역 에너지 공급 시스템 안정에 기여가 큰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제주지역의 신재생에너지 업체 현황을 분석하고, 2012년, 2022년에 대하여 신재생에너지산업이 미치는 경제적 효과 분석하여 향후 지역 내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접근에 대하여 논의한다. 우선 파급효과 분석에 따르면 향후 제주지역의 신재생에너지산업으로 서비스부문뿐만 아니라 제조업의 생산유발효과도 크게 나타날 전망이다. 제주 신재생에너지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에 따라 해당 산업이 제주지역 경제의 성장에 기여하는 정도도 증대되어 2012년~2022년 기간 동안 전체 성장 가운데 총산출 부문에서는 0.09%, 부가가치 부문에서는 0.07%의 기여도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 제주지역 신재생에너지산업 성장을 위해서는 현재 제주지역 신재생 업체의 실정이 열악한 점을 감안하여 인력과 연구개발에 있어서 전문성과 실효성을 제고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부문별 신·재생 에너지 소비수요에 적합한 분야별 R&D 및 산업화 선도 기업을 육성하고 스마트그리드 단지의 활용, 도내 주요 대학과의 연계를 통하여 에너지부문 인력양성 등이 필요하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기술과학 > 산업
생산연도
2014
저자명
김현철, 임동순
소장처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원
조회
65
첨부파일
임동순.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