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제주지역 전기차산업 할성화를 위한 단상(제주발전포럼 제59호)

분야별정보 > 기술과학 > 산업



2016년 제주테크노파크 전기차 관련 주요 추진사업

2016년 제주테크노파크에서 추진한 전기차 관련 사업은 10개 사업에 20억 규모이다. 전기차 관련 충전인프라 구축 및 전기차를 통한 산업화 가능성에 대한 기획을 병행하고 있으며 중장기적으로 전기차 대중화를 통해 제주지역 산업에 이바지할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전기차 충전인프라 부문은 3개 사업으로 환경부와 제주특별자치도의 지원을 통해 구축되어지고 있다. 이에 제주테크노파크에서는 공공기관 급속충전기 60대, 완속충전기 2대로 계획하여 진행되고 있으며, 2016년 말까지 전체 충전기를 보급하여 전기차 사용자 편의를 제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전기차 안전교육을 병행진행하여 사용자의 고충 및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있다.

또한 전기차 중장기 보급계획에 따라 확산되는 전기차의 최우선 해결과제로서 전기차 배터리 자원화 및 안전검사 매뉴얼 제작을 수행하고 있다. 전기차 배터리 자원화는 기 보급되어 운행 중인 차량의 폐차 및 사고 등에서 발생되는 배터리를 재활용하여 폐기에 따른 환경문제를 최소화하고 새로운 에너지원으로 활용하여 제주지역의 친환경 정책에 기여하고자 한다. 안전검사부문은 전기차의 검사를 위한 사고·정

비 등에 대한 대처 및 검사 지침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 밖에 전기차 관련 전문인력양성을 위해 주기적으로 산업현황 세미나 및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국제공동연구를 위해 해외교류 활동 및 전기차 산업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유형
정기간행물
학문분야
기술과학 > 산업
생산연도
2016
저자명
김현철
소장처
제주발전연구원
조회
28
첨부파일
제주지역 전기차산업 할성화를 위한 단상.pdf

제주학 아카이브에서 창작 및 제공하는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