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업사이클링 산업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제주도의 인식제고를 위하여

분야별정보 > 기술과학 > 산업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경제성장에 따른 환경문제는 기후변화와 미세먼지, 플라스틱, 폐기물처리 문제 등 전 지구적 사회문제로 확장되어 가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환경과 경제가 상생해 나아갈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이 모색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2008년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폐기물 발생을 억제하고 재활용을 촉진하는 새로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서 폐기물을 자원의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게끔 만들어 주었다. 하지만 지속적인 폐기물증가와 더불어, 재활용률이 떨어지면서 재활용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이 필요하게 되었고 업사이클링 산업은 이 시대가 필요로 하는 새로운 산업으로 부각 되어지고 있다.

2002년 생물권보전지역 지정을 시작으로 2007년 세계자연유산 등재, 2010년 세계지질공원 인증까지 제주도는 세계적으로 유래가 없는 전 세계인이 함께 가꾸고 보전해야 할 ‘환경 자산의 보물섬’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그렇지만, 매년 늘어가는 유동인구의 숫자만큼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폐기물관리 문제는 제주도의 커다란 걱정거리로 자리 잡고 있으며 지난 3월 발생한 ‘제주쓰레기 필리핀 불법수출 파문’은 천혜의 자연유산지인 제주도에 불명예를 안겨준 사건이었다.

폐기물 처리를 위해 다양한 고민을 하고 있지만, 쉽게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이에 폐기물(재활용가능자원)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산업에 대한 국내외 사례를 알아보고 제주도에 적용 가능한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기술과학 > 산업
생산연도
2019
저자명
이정우
소장처
고려대학교도서관
조회
42
첨부파일
업사이클링 산업화 방안에 관한 연구 제주도의 인식제고를 위하여.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