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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세계자연유산의 브랜드화 전략 연구

분야별정보 > 기술과학 > 기타



연구배경 제주는 2007년 2월 등재된 유네스코 제주 세계자연유산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Jeju Volcanic Island and Lava Tubes)’을 비롯하여 2002년󰡐제주도생물권보전지역Jeju Island Biosphere Reserve)’승인, 2010년󰡐제주도 세계지질공원 Island Global Geopark)’인증 등 독특한 자연경관을 인정받는 지역이다. 제주 세계자연유산은 제주를 넘어 세계적인 가치를 지닌 경관적 가치의 탁월 및 지질학적 가치가 탁월한 글로벌 브랜드 자산으로 관리·활용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향후 제주 세계자연유산의 자연가치 보전과 사회, 문화, 경제적 활용방안으로서 제주 세계자연유산의 플레이스 브랜드화 위한 전략 실행 선행연구에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과 제주 세계자연유산의 이해 및 현황, 사례 조사, 플레이스 브랜딩에 관한 고찰을 바탕으로 분석·연구하여 제주 세계자연유산의 플레이스 브랜드화 전략방안을 제안하였다.

연구결과 제주 세계자연유산의 자연적·경관적 가치는 플레이스 브랜딩 관점에서 세계적 자연유산으로서의 브랜드화 필요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브랜드화 전략방안으로 브랜딩 실행력을 갖춘 실행조직 구축, 정부·제주특별자치도의 비전과 정책과의 연계, 지역 자산에서 세계적 자연유산으로의 플레이스 브랜드 차별화, 통합 플레이스 브랜딩 필요 등의 전략 방안을 제시하였다.

결론 제주의 위상변화는 탁월한 자연과 경관적 가치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제주 세계자연유산은 세계적 자연유산으로 충분하다. 제주 세계자연유산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의 세계적 플레이스 브랜드화와 체계적 활용을 위한 강력한 실행력을 갖추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제주특별자치도의 관광․문화․환경․경제 정책과 연계한 전략적 플레이스 브랜딩 개발에 기여할 수 있는 제안을 하였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기술과학 > 기타
생산연도
2018
저자명
윤병선
소장처
KCI
조회
17
첨부파일
제주 세계자연유산의 브랜드화 전략 연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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