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제주 음식 산업 진흥을 위한 과제(제주발전포럼 제62호)

분야별정보 > 기술과학 > 기타



 지역성과 전통성을 기반으로 한 향토음식은 지역의 원료와 조리방법을 사용해서 만든 음식으로 이를 산업화하는 것은 농산물의 소비와 고용 창출, 그리고 관광산업과의 연계 등 경제의 위기를 극복하는 지역발전 전략으로서 중요한 정책적 수단이 되고 있다.

 음식 산업은 식재료 생산, 가공, 서비스 및 관광과 유기적으로 융복합화해 이를 산업화함으로써 개방화 시대 지역경제의 신 성장동력 창출 및 농수축산업의 성장을 견인하는 고부가가치산업이다. 국내는 물론 동북아 식품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현실을 고려해 볼 때 동북아 물류·관광·미래 신산업의 중심지인 제주의 경우 그 성장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산업의 신성장동력산업으로서 부가가치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전통 문화자원과 연계하는 관광자원을 개발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맛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제주의 향토음식도 한식의 세계화와 더불어 향토음식을 통한 관광 상품화로 해외관광객들의 발걸음을 붙잡아야 할 시기이며 제주향토음식의 고유한 맛과 특성을 알리고 관광객들에게 제주의 음식에 대한 우수성을 심어주기 위하여 제주 맛 산업에 대한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제주 음식 산업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 제주 맛 산업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제주 맛 산업의 관광자원화 및 외국인 관광객의 음식에 대한 불만요인을 해소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외국인 관광객이 증가하는 현 시점이야말로 지역향토음식의 체계적인 전략의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며, 관광정책의 하나로 제주 맛 산업에 대한 기틀 마련함과 아울러 제주지역 맛 산업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유형
정기간행물
학문분야
기술과학 > 기타
생산연도
2017
저자명
고철수
소장처
제주연구원
조회
35
첨부파일
제주 음식 산업 진흥을 위한 과제.pdf

제주학 아카이브에서 창작 및 제공하는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