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밭밟는소리

분야별정보 > 예술 > 음악



제주도의 땅은 화산회토이고, 바람이 많아서 조나 밀과 같은 곡식의 씨앗을 뿌려도 바람에 날려 땅에 착상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소나, 말, 사람들이 직접 발로서 밭을 밟아 주어야만 한다. 밭 밟는 소리는 주로 짐승과 인간의 대화가 전개되고, 인간과 짐승이 하나가 되어 작업 과정을 노래로 표출하는 원시성이 강한 노래이다.

 

<가사>

(유월절의 아침으로 밧을 빨리 밟아야주 하게 되믄 이제 말을 갖다 하게 되믄 안틸로 밟아야주)

월~월~월월~우우우우우~월월월월~우우~월워러~월~명사~십리 해당화야~꽃이 진덜 설워를 마라~월월~워러~월월~월월~월월~월월~월월월~워러러러러러러러러~워러러러러~와와와와~와~와와~월월~월월~월월워어~월~월~월월~워어어~월월월~이여~하아~이야~월~활활~월~워러러러러러활~월월~왈~와라라~어러러~아아아~월월~월~월월~월월~어려려~워어허~월월~하~아아아~(저몽둥이 앗아오라 회초리) 월~월월~오~하~어~어러어러어러~와와와와~어~러러러러로로로로로로~어~오~왈왈~어어어~월월~오~(강 집이가그네이 고팡에 강 개역 앗앙 오라 개역 이거 타 멕이멍덜 밧볼령) 와와~오오오~월월~왈왈~왈~왈~어어어~어~왈왈~오오오~어~왈왈~오오오오~왈왈~

유형
음성
학문분야
예술 > 음악
생산연도
2007
저자명
국립문화재연구소
소장처
국립문화재연구소
조회
63

제주학 아카이브에서 창작 및 제공하는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