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1인 1악기 활동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연구: 제주도내 중·고등학생 대상으로

분야별정보 > 예술 > 음악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본 연구는 1인 1악기 활동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이며, 이를 통해 악기교육의 효과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으로 악기활동을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1인 1악기 활동을 참여하고 있는 학생과 참여하지 않는 학생간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차이를 분석하였다. 또한 1인 1악기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제주도내에 위치한 서귀포시 시내 A중학교, B중학교, C고등학교, D고등학교 그리고 제주시 시내 E중학교의 총 5개교 863명을 대상으로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를 활용하여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설문 내용으로는 일반적 특성인 성별, 학년, 참여여부, 참여기간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를 알아보는 과제난이도 선호 10문항, 자기조절 효능감 10문항, 자신감 8문항으로 총 32문항을 사용하여 1인 1악기 활동에 따른 중·고등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비교하였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1인 1악기 활동에 참여한 학생이 1인 1악기 활동에 참여하지 않은 학생보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에서 더 높은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각 하위요인인 과제난이도 선호, 자기조절효능감 그리고 자신감영역에서도 높은 모습이 나타났다. 이를 통해 악기 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해석할 수 있다. 둘째, 악기활동에 참여한 학생 중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더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자신감영역에서는 남·여학생 모두 불안함을 나타내고 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악기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다양한 접근의 연구를 통하여 악기활동의 교육적 분위기를 형성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또한 학생들의 자신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교사의 관심이나 동기부여 프로그램 등의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여 모든 학생들이 1인 1악기 활동에 참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예술 > 음악
생산연도
2016
저자명
서리라
소장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19
첨부파일
1인 1악기 활동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연구- 제주도내 중.고등학생 대상으로.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