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제주도 초등학교 윈드오케스트라 교육현황 실태조사

분야별정보 > 예술 > 음악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본 연구는 제주도 지역에서 활성화되고 있는 초등학교 윈드오케스트라의 음악교육 현황을 설문조사 하였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제주도 지역 윈드오케스트라가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윈드오케스트라의 다양한 음악활동은 초등학생들의 인성 함양과 정서 순화에 도움을 주는 교육적 효과가 있으므로 초등학교에서 윈드오케스트라 운영을 적극 권장할 필요가 있다. 실태조사는 제주도에 윈드오케스트라 형태로 운영되는 8개 학교 윈드오케스트라 단원과 교사를 대상으로 작성한 설문지를 이용하여 윈드오케스트라의 교육현황을 조사하였으며 설문 내용의 답변을 SPS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그 결과 제주도 초등학교 윈드오케스트라의 교육현황을 분석해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윈드오케스트라 지도교사 한사람에 과도한 업무가 맡겨지는 열악한 교육 여건으로 볼 때 초등학교에서 윈드오케스트라를 효율적으로 운영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현실이므로 악기 관련 강사 채용을 통하여 이 점을 해결하고 지도교사가 단원들의 음악적 성장을 돕는 데 매진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윈드오케스트라 가입 결정은 교사나 부모님의 의사가 아닌 학생 본인에 의하여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학생의 자율적인 결정은 윈드오케스트라 활동이 학생 자신에게 보다 의미 있는 활동으로 다가오도록 하여 어린이들의 음악적 성장에 도움을 줄 것이다. 셋째, 윈드오케스트라 지휘자는 어린이들이 좀 더 유익하고 재미있게 연습할 수 있도록 합주 방법을 연구하고 가장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넷째, 학부모들의 관심이 다른 교과학습인 학원, 과외, 학습지 등에 치중되어 있기 때문에 단원모집과 운영을 할 때 보다 효과적인 운영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지도교사 스스로가 헌신적인 자세와 어린이들과 같은 마음은 지니고 문제점을 고민하며 윈드오케스트라를 활성화시켜야 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들이 초등학교 윈드오케스트라 운영 및 발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며 지속적인 연구를 통하여 제주지역 초등학교 윈드오케스트라가 더욱 발전해 나가기를 기대해 본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예술 > 음악
생산연도
2013
저자명
허태경
소장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12
첨부파일
제주도 초등학교 윈드오케스트라 교육현황 실태조사.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