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달크로즈 교수법을 활용한 민요지도 방안: 2009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음악교과서 中 제주민요를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예술 > 음악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본 연구에서는 음악시간에 학생들의 가창에만 치우쳐 진행되고 있는 국악수업을 달크로즈 교수법을 활용한 교수․학습지도안을 제시하였다.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달크로즈 교수법을 활용하여 지도방안을 연구하였기에 그의 교육원리와 교수법에 대하여 이야기 하였으며, 제재곡은 2009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음악교과서 17종 중 7종 중심으로 제주민요의 대표적인 민요 「너영나영」과 「오돌또기」로 선정하였다. 각 제재곡의 음악적 배경과 특징을 조사하여 이를 토대로 달크로즈 교수법을 활용하여 연구해 보았으며, 제재곡당 2차시로 학습지도안을 제시 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제재곡당 1차시 학습지도안을 제시 하였다. 나아가 달크로즈 교수법과 제재곡에 대한 이해와 그리고 각 악곡에 맞는 형성평가와 설문지를 시행하였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예술 > 음악
생산연도
2016
저자명
정혜진
소장처
경북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63
첨부파일
달크로즈 교수법을 활용한 민요지도방안 - 2009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음악교과서 中 제주민요를 중심으로.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