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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미술교육에 있어서 한국화 인지도에 관한 조사 연구 : 제주도 내 미술교사 및 중학교 2학년 학생 대상

분야별정보 > 예술 > 미술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우리의 전통회화는 예로부터 독창적으로 계승·발전하여 온 문화유산이다. 조상들이 남긴 문화유산을 중학교 미술교육과정에서 편성, 운영함으로써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우리 민족의 뿌리를 알고 민족의 일원으로서 자아정체감을 찾게 하는 과정이라는 데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더불어 우리의 문화를 주체적으로 선택, 수용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줌으로써 국제적 인간형으로 성장하는 밑거름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최근 인터넷의 급속한 보급은 세계의 다양한 예술문화의 특성을 사라지게 하고 있다. 우리 전통회화도 세계화의 흐름 속에 고유의 특성이 점차 사라지고 있어, 우리 전통 미술을 지키기 위한 노력이 더욱더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우리의 현실은 입시위주의 교육, 과밀학급, 한국화 전공교사 부족 등 여러 가지 문제점들로 전통 미술 교육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반면, 서양 미술 교육은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와 재료 사용의 용이함으로 현재 미술교육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학습형태는 학생들에게 전통 미술에 대해 접할 기회를 부족하게 하였고 그 결과 전통회화를 낯설어하거나 어려운 것으로 인식하게 되었으며 그로 인해 한국화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점차 사라지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 한국고유의 정체성을 되찾고, 학생들에게 한국화에 대해 친숙함을 느낄 수 있고,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한국화 지도 개선 방안이 요구되고 있기에 이를 모색해 보고자 제주도내에서 근무하는 미술교사와 중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국화 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을 조사하였다. 설문지를 통한 조사 결과 교사들의 느끼는 한국화 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으로는 첫째, 수업에 필요한 교구 및 설비 부족과 학생들의 수업준비 상태 미비(45%) 때문에 한국화 실기 수업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실기 수업 시 한 교사가 지도해야 할 학생 수가 너무 많아(45%) 실기 지도의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셋째, 현재 교과서 내용상 기초적인 표현기법이나 구체적인 제작과정에 관한 내용의 부족으로 수업시간에 교과서는 대부분 활용하지 않는 것(45%)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이 생각하는 한국화 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으로는 첫째, 평소 자주 접할 기회가 적어 다른 영역에 비해 한국화에 대한 관심과 흥미도는 매우 낮고(5.3%), 둘째, 한국화 제작과정을 구체적으로 배운 적이 거의 없어(67%), 학생들의 한국화 전반에 대한 인지도는 매우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예술 > 미술
생산연도
2011
저자명
오연순
소장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3
첨부파일
중학교 미술교육에 있어서 한국화 인지도에 관한 조사 연구-제주도 내 미술교사 및 중학교 2학년 학생 대상.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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