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제주지역 문화유산을 활용한 미술 감상교육 연구

분야별정보 > 예술 > 미술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제주도는 한라산을 비롯하여, 주변의 검은 현무암, 거센 바람과 함께 지내온 두터운 초가지붕, 풀을 뜯는 조랑말 등은 다른 고장에서는 볼 수 없는 독특한 자연 환경을 가지고 있다. 이런 다른 지역과는 구별되는 지리적, 자연적 특성은 제주인 들의 삶과 더불어 독특한 문화를 형성해왔으며 그 바탕위에서 자생된 문화적 특성은 제주의 조상들이 후손들에게 물려준 크나큰 유산이라 할 수 있다. 우리의 조상들은 문화를 통하여 우리가 무엇을 배워야 할 것들을 이야기 해 주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지역 문화가 지나온 발자취를 확인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문화 재창조의 발판이 되도록 해야 한다. 21세기 다문화 사회를 이끌어가는 국가 경쟁력은 무엇보다 문화교육에 있다. 지금까지의 교육은 우리 문화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관심을 갖기보다는 외래 미술 사조를 기준으로 가치를 논해왔다. 그럼으로써 초, 중, 고등학교를 거치는 동안 학생들은 전통미술 문화의 가치를 충분히 교육받지 못하고 민족적 특성을 지닌 지역 문화에 대한 미적 감각을 키울 기회를 갖지 못하였던 것이 사실이다. 교육은 일차적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세계의 흐름을 읽고 방향을 잡을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학습으로 전통적인 미의식을 갖추도록 해야 하고, 전통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가지고 외래문화를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 진정한 세계화, 정보화시대의 대응책이라 생각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미술교과의 감상 영역에서 문화재의 역사적인 의미, 조형적인 탐색, 정신적인 가치를 찾을 수 있는 감상 지도 방안을 모색하여 제주 지역 문화유산을 활용한 미술 감상 교육을 연구 하였다. 또한 감상수업의 보다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학습을 위해 미술비평을 도입시켜 학생들이 관찰력, 분석력,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기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제주 지역의 자연환경과 역사적 유래, 그에 따른 지역문화재의 유형과 내용을 향토 자료를 통하여 조사하여 문화재만이 갖는 역사적인 의미와 조형적인 특징, 정신적인 가치를 찾았다, 둘째, 미술 감상의 의미와 가치, 감상능력의 발달단계, 그에 따른 감상을 하기 위한 선행조건 및 문화재 감상의 의미와 가치를 정리하였다. 셋째, 현재 진행되어지고 있는 미술 감상 수업의 문제점을 고려하여 감상방법을 미술 비평 방식에 연관시켜 모색해 보았다. 끝으로 중학교 수준에 맞는 문화재의 미적인 면을 감상할 수 있는 문화재를 선정하여 그에 맞는 교수학습 과정을 구안하여 제시하였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예술 > 미술
생산연도
2007
저자명
이숙경
소장처
동양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6
첨부파일
제주지역 문화유산을 활용한 미술 감상교육 연구.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