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제주 지역문화 체험 프로그램 운영과 연계한 미술표현 활동: 초등학교 5학년 과정을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예술 > 미술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체험학습은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자연과 사물을 접한다는 점에서 뛰어난 교육 적 효과를 가지고 있다. 천혜의 보물을 간직하고 있는 제주의 자연과 각종 유적, 박물관 등의 자연․문화유산을 직접 체험하고 탐구하는 활동은 학생들에게 고장 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일 뿐만 아니라 자신이 이미 습득한 지식들에 대해 보 다 넓은 시야를 갖게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제주도 성산읍 지역의 소규모 농어촌 학교 5,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제주 지역의 다양한 문화유산을 직접 체험하면서 보고 느낀 것을 미술 과 교육과정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을 모색하고 이를 통해 현재 자 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자연과 문화를 아름답게 볼 수 있는 미적감수성과 그것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자신의 고장을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을 가지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본 연구를 위하여 2007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을 토대로 수업을 구상하였으며 연구방법으로는 첫째, 문헌연구를 통해 제주지역 문화유산 및 제주의 관광자원, 5,6학년 미술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였으며 둘째, 체험학습과 미술과 교육과정을 접목시킨 다양한 미술표현활동을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기대하는 교육적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들이 체험학습을 통해 지역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둘째, 지역의 문화를 아름답게 볼 수 있는 미적감수성과 표현능력을 키우며 셋째, 자신의 고장을 사랑하는 마음이 길러지도록 하였다. 제주 지역의 다양한 문화유산들을 체험하고 난 후 보고 느낀 내용을 표현 할 수 있는 다양한 미술표현활동들이 계속 연구되어야 할 것이며 교실에서만 배우는 교육이 아닌 직접 지역의 문화를 체험하고 표현 할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이 제공 되어야만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예술 > 미술
생산연도
2015
저자명
김은교
소장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16
첨부파일
제주 지역문화 체험 프로그램 운영과 연계한 미술표현활동-초등학교 5학년 과정을 중심으로.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