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제주지역 설화를 소재로 한 미술 표현활동 연: 초등학교 3학년 과정을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예술 > 미술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아동은 미술 작품 제작과 그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우리 자신과 주변의 세계를 이해하며, 자신과 주변의 세계를 이해한 내용을 미술로 표현한다. 다시 말해, 미술활동을 통하여 아동은 미술과 주변세계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흥미를 가지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정리할 뿐만 아니라 이를 다른 사람과 미술로서 다시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게 된다. 이렇듯 미술과는 학생들의 주변 세계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므로 미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양질의 대상을 학생들에게 제공해야 한다. 미적 경험의 대상이 될 수 있는 양질의 것으로 우리가 살고 있는 땅, 제주에 대하여 그 가치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제주는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지리적, 역사적인 독자성으로 인하여 제주 도민의 풍습과 문화, 도민의식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그 중에서도 제주지역설화는 제주인의 세계관과 생활상이 담긴 대표적인 것으로, 옛 시절 제주의 이야기이고, 옛 시절 제주의 정신이며, 옛 시절의 제주의 역사이고 문화이다. 또한 설화는 그 자체만으로도 교육적 가치가 풍부하여 교육과정에 반영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교육과정의 지역화를 강조하고 있는 현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그 가치가 훌륭한 제주지역 설화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미술과 교육과정에 도입하여 표현활동단원으로 재구성하였다. 또한 재구성한 내용을 가지고 도내 초등학교 3학년 학생 30명을 대상으로 27차시 분량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의 내용으로는 제주지역설화를 활용하여 ‘이야기 내용을 상상하여 그림책으로 표현하기’, ‘전통 옷·장신구 만들기’, ‘제주 전통 가옥 환경 꾸미기’, ‘이야기 주인공 캐릭터 표현하기’, ‘이야기 내용 사진으로 표현하기’, ‘자연환경 수묵화 표현하기’, ‘제주지역 설화 소개하는 자료 만들고 홍보하기’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기대하는 교육적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이 제주지역설화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고 더 나아가 제주전통문화를 사랑하고 보존하려는 마음을 갖는다. 둘째, ‘제주지역설화’라는 학생들에게 친근한 ‘이야기’ 소재를 활용한 미술수업을 통하여 다양하고 심도 있는 미술표현활동을 체험함으로써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든다. 셋째, 3학년 교육과정에 맞는 표현활동으로 재구성하여 학생들이 기본적인 재료와 용구, 표현방법, 조형요소와 원리를 탐색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넷째, 학생들이 모둠별로 협력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수업을 재구성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책임 의식을 기르고, 친구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협동의 가치를 느낄 수 있게 한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예술 > 미술
생산연도
2017
저자명
허은경
소장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25
첨부파일
제주지역설화를 소재로 한 미술표현활동 연구 - 초등학교 3학년 과정을 중심으로.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