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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미술 교과의 공예 교육에 관한 연구: 제주 지역을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예술 > 미술



오늘날 과학 기술의 발달과 정보화, 국제화의 가속화로 모든 분야에서는 급격한 변화가 이루어져 오고 있다. 이에 미술 교육에서도 이러한 급변하는 사회에 부합하고 적응할 수 있는 인재들을 육성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 되고 있으며, 이제 더 이상 기존의 미술 교육 방식 안에서만 머물 수는 없고, 시대의 급속한 변화와 학습자들의 요구에 맞게 다양화되고 변화되어야 한다. 현재 실시하고 있는 중학교 미술 교육 과정은, 주변 세계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미적 감수성을 길러주며, 상상력과 창의력을 계발하고, 비판적인 사고 능력과 미술 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인적 인간을 육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이에 다양한 조형 활동으로 창의성을 계발하고, 미적 정서를 길러 줄 수 있는 공예 교육은 현 미술 교육 과정의 방향에 적합한 교육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 교육 현장에서는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타 교과목들에 밀려 교과 시간의 부족과 학습 도구의 빈약함, 실기 여건의 열악함으로 공예 교육이 다양하고 심도 있게 다루어지지 않고, 단순한 이론과 실기의 병행 학습을 통한 이해에 그치고 있으며, 공예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여전히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논문은 공예 교육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현재 제주 지역의 중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공예 교육을 조사·분석 하여 문제점을 찾아보고, 그에 따른 개선 방안을 모색함으로서 공예 교육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 보는데 그 목적을 두었으며,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공예 교육의 개념, 의의, 목적, 내용, 변천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둘째, 제7차 미술과 교육 과정에 따라 개발된 중학교 1, 2, 3학년 미술 교과서 중 6종을 토대로 공예 교육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셋째, 제주 지역의 현직 중학교 미술 교사와 재학 중인 중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공예 교육의 현황에 대해 설문 조사를 하였다. 넷째, 설문 조사 연구 내용을 바탕으로 분석하여 공예 교육 개선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으며, 위의 내용에 맞추어 공예 교육의 일반적인 고찰과 중학교 공예 교육의 현황을 조사, 분석한 후, 다음과 같은 교육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수업에 흥미를 더 하며, 이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많은 양의 시청각 정보를 제공하여 보다 다양한 표현, 감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공예 수업에 이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둘째, 학교 안에서 이루어지는 미술 수업의 한계에서 벗어나 실물을 보고 체험할 수 있는 박물관 및 미술관과 연계한 공예 교육을 제시하였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예술 > 미술
생산연도
2009
저자명
김현영
소장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4
첨부파일
중학교 미술 교과의 공예 교육에 관한 연구 - 제주 지역을 중심으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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