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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 미술교육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 제주도 중·고등학교 실태조사 분석을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예술 > 미술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미술은 자신의 생각이나 미적 감성을 시각적 표현을 통하여 조형 문화의 세계로 창조·발전시키는 예술의 한 영역으로, 미술품 창작과 감상, 미학 및 비평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미술 교육은 이러한 활동을 통해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표현 및 감상 능력을 기르고, 다양한 조형활동을 통하여 주변 세계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향유할 수 있는 심미적인 태도와 상상력, 창의성, 비판적인 사고력을 길러주고, 아울러 미술 문화를 이해하며 계 숭,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인적 인간을 육성하는 데 있다.본 연구는 제주지역의 중·고등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미술교육의 전반적인 실태를 조사·분석하여 미술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되어야 할 과제가 무엇인가를 기술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제주지역 중·고등학교 70개교의 학생과 미술펄사를 대상으로 미술교과에 대한 인식과 학습실태, 미술교육 활동 여건과 그에 따른 문제점을 조사하였다.설문은 2000년 7월 1일부터 8월 30일까지 70개교 학생 설문 총 650부와 미술 교사 설문 70부를 배포하였으며 이 중 설문이 회수된 42개교의 학생 설문 598부와 미술교사 42명을 최종 연구 대상으로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산통계 처리하였다.학생들은 미술교과를 창의적, 전인적, 실용적, 절수교과라는 인식 하에 내용이 쉽고 재미가 있어서 많은 흥미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미술교사들은 자신의 지도능력에 대해 자신감을 보이고 있으며 주당 정균 17.3시간을 수업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교육활동의 문제점으로는 수업 시수의 부족, 열악한 학습시설, 미술 교과 외의 잡무처리 둥을 꼽았으며 주지 교과와 정책적 교과 중심의 교육실정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었다.이와 같은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첫째, 현재의 표현중심의 학습에서 이해·감상 중심 학습활동으로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둘째, 지역 특성이 가미된 활용도가 높은 교과서가 필요하다.셋째, 각급 학교에서는 학교시설·설비 기준령에 의한 미술실 및 교재교구를 확보해야 할 것이다.넷째, 미술교과활동 수업 시수의 확보와 미술교사들의 근무 여건을 향상시켜야 할 것이다.마지막으로 초등·중등·대학의 미술교육 담당자들이 연계된 지역 미술교육 협의체를 구성하여 미술과 관련된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풍부하고 가치 있는 자원과 맥락을 제공하고 후원해야 할 것이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예술 > 미술
생산연도
2001
저자명
신경수
소장처
동양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3
첨부파일
중등 미술교육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 제주도 중,고등학교 실태조사 분석을 중심으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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