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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신화를 활용한 스마트미디어 애플리케이션 게임 캐릭터 디자인 연구

분야별정보 > 예술 > 기타



신화의 섬 제주도가 세계문화유산의 메카가 되기 위해서는 신화의 가치창조가 매우 중요하다. 신화의 섬이라는 랜드마크를 확보하고, 감성과 창조의 섬이 될 수 있는 문화콘텐츠 개발은 한국적 문화 아이콘을 정립하기 위한 작업의 일환이다. 본 연구는 『삼승할망본풀이』, 『세경본풀이』, 『삼공본풀이』 등과 같이 구전되어 전해지는 설문대할망, 자청비, 바리데기와 관련된 제주신화를 제주도의 브랜드 가치창조의 핵심 키워드로 보았고, 이를 기반으로 캐릭터 디자인 연구를 하였다. 서론에서 연구의 목적과 문제제기를 하였고, 제주도 구전설화가 문화콘텐츠로서 가지는 산업적 의의에 대한 선행연구와 이론고찰을 하였다. 본론에서 제주신화의 콘텐츠화 방안으로 먼저 설문대할망, 자청비, 바리데기를 중심으로 제주신화 『세경본풀이』, 『삼공본풀이』, 『삼승할망본풀이』 관련 설화를 모티브로 스토리텔링(Storytelling) 하여 새로이 창작 하였다. <설문대할망>, <자청비>, <바리데기>의 설화 내용이 교훈적 스토리인 것에 기초하여 아동에서 부터 청·장년까지 아우르는 보편적 캐릭터와 이야기를 구성, <설문대할망>, <자청비>, <바리데기> 설화와 관련한 인물을 추출하여 캐릭터 디자인 연구를 수행 하였다. 아울러 제주신화 어드벤처 게임의 주인공인 설문대할망을 비롯하여 자청비, 바리공주, 정수남, 오백장군, 생명의 꽃, 죽음의 꽃, 물의 신, 불의 신, 돌의 신을 중심으로 스토리텔링 하여 캐릭터를 디자인 하였다. 설문대할망, 자청비, 바리공주, 정수남, 물의 신 3등신 캐릭터는 응용캐릭터적인 설명과 재미의 장치를 추가함으로 현대적으로 활용함에 있어 다용성을 가질 수 있도록 디자인 하였다. 결론에서 완성된 제주신화 캐릭터의 학문적, 교육적, 문화산업적 활용방안을 제시 하였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예술 > 기타
생산연도
2015
저자명
정동환
소장처
KCI
조회
52
첨부파일
제주신화를 활용한 스마트미디어 애플리케이션 게임 캐릭터 디자인 연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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