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호텔 CI에 관한 연구: 제주지역 호텔의 심볼마크 및 로고타입을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예술 > 기타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기업은 환경과의 상호작용과 상호의존의 관계 아래 존속 성장하는 개방시스템으로서의 성격을 갖는다. 이러한 환경속에서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은 대내외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통해 기업의 이미지를 전달해야 한다. 따라서 기업이미지에 대한 자각은 CI 도입을 필수불가결하게 하였으며 최근에는 대기업 뿐만이 아니라 중소기업에까지도 CI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일반기업과 다르게 이미지 요소가 많은 특징을 갖고 있는 호텔사업은 자신의 독특함을 개발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이미지에 초점을 두기 시작했고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새로운 CI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호텔사업이 활발한 제주지역 3개 호텔의 심볼마크와 로고타입을 중심으로한 CI 도입배경을 알아보고 각 호텔의 이미지 요소를 추출하여 CI 도입과 호텔 이미지와의 적합도에 관한 조사, 분석을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CI는 단순한 경영이나 기법 및 제도차원이 아닌 한 시대의 가치와 문화가 어떤 영속성을 가지며 변천하는가를 짐작케 하고 장기적 안목으로 본 경영혁신으로서의 위치를 갖고 있고 기업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기에 CI의 중요성은 올바르게 인식되어야 한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예술 > 기타
생산연도
1995
저자명
김혜지
소장처
단국대학교 율곡기념도서관
조회
11
첨부파일
호텔 CI에 관한 연구-제주지역 호텔의 심볼마크 및 로고타입을 중심으로.pdf

제주학 아카이브에서 창작 및 제공하는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