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굴메오름을 소재로 한 스낵컬처 가이드맵 제작 연구

분야별정보 > 예술 > 기타



현대문명의 발달은 직장인들에게 신속한 공간 이동, 업무 처리능력 향상, 정보의 빠르고 정확한 전달 등을 바탕으로 생산성 극대화를 이루었다. 그러나 생산성의 극대화는 인간의 기본적 누릴 권리보다 지위 상승과 물질적 성취에 더욱 관심을 두게하였다. 이런 상황 속의 스낵컬처는 현대인들에게 심리적 위안과 보상 같은 새로운 문화 향유의 트렌드로서 의미가 크다. 스낵컬처의 특징은 언제 어디서나 짧은 콘텐츠 형태의 신선한 정보를 신속하게 받아 볼 수 있다는 점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스낵컬처의 특성을 활용 굴메오름(군산)의 이야기들을 소재로 한 스낵컬처 가이드맵 제작 연구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 앞서 스낵컬처의 특성과 스낵컬처의 활용에 관하여 이야기하였고 스낵컬처 가이드맵의 제작 목적은 지역 문화에 관심 있는 방문객과 독자들에게 휴대용 디바이스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이 논문의 연구 대상이 굴메오름에 분포된 이야기들이라는 것을 밝혔다. 또한 제주도와 사설 여행ㆍ관광지 등의 가이드맵을 예로 스토리텔링 콘텐츠 현황에 대해 살펴보고 현재 텍스트 위주의 가이드맵이스낵컬처 콘텐츠를 활용한 가이드맵으로 바뀌어야 할 필요을 설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굴메오름 지역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게 된 이유와 선정된 이야기들이 어떻게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하여 연구가 진행되는지 단계별 진행 방법에 관하여 설명하였다. 그 첫 번째로 자료ㆍ문헌 조사와 채록 등의 방법을 통해 이야기를 수집, 정리, 분석하고 주제의 설정, 이야기 구성, 이야기의 범위를 확정하며 답사를 통하여 문자와 사진으로 기록하였다. 두 번째, 위의 자료들을 바탕으로 굴메오름의 탄생 설화 구역, 아기업게 돌 설화 구역, 굴메오름이 품은 또 다른 이야기 구역 등 3개 구역으로 나누었다. 세 번째, 나누어진 각 구역을 이야기의 전개 순서에 따라 동선을 구성하고 나누어진 제1, 제2구역의 이야기와 제3구역의 이야기 하나를 선정하여 각각 트리트먼트, 시나리오를 제작하고 그것에 적합한 콘텐츠 도구를 선택하여 제작 기획서와 이야기 속 주인공 캐릭터를 창작하였으며 콘텐츠 제작을 위한 스토리보드와 웹툰의 예시를 보여 주었다. 마지막으로 스낵컬처 가이드맵 제작연구 결과물의 활용방법을 도판으로 구성하여 보여 주었다.

본 연구에서는 현대문화의 트렌드인 스낵컬처 콘텐츠 제작방법을 활용하여 굴메오름을 소재로 한 스낵컬처 가이드맵 제작 연구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차후 다른 지역을 대상으로 계속 확장해 나갈 수 있으므로 제주지역의 이야기들이 경쟁력을 가진 콘텐츠로 개발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가치를 지닌 자원으로서 지속적인 발굴과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예술 > 기타
생산연도
2019
저자명
양원석
소장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52
첨부파일
굴메오름을 소재로 한 스낵컬처 가이드맵 제작 연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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