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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강화 기법을 활용한 한국어교육 방안- 제주 방언 상대 높임 표현과 양태 표현을 중심으로 -

분야별정보 > 언어 > 제주어



우리말연구 35집

이글은 최근 제2언어 습득에서 중요한 이론으로 부각되고 있는입력 강화 기법을 활용하여 제주 방언 높임 표현과 양상 표현에 대한 효과적인 교육 방법에 대해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우선 입력 강화에 대한 이론적 틀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러한 논의 과정을 통해 입력 강화의 여러 방법들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다. 이 글에서는 입력 강화의 여러 방법 중에서 주로 ‘입력 홍수(Input Flood)’, ‘텍스트 강화(Textual Enhancement)’, ‘구조화된 입력 활동(Structured Input Activities)’, ‘문법 의식 고양 과제(Grammar Consciousness-Raising Tasks)’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그리고 이들 입력 강화의 방법들은개별적으로 적용되는 경우도 있지만 필요한 경우 둘 이상의 방법들을 함께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다음으로 이러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제주 방언의 높임 표현과 양상표현 교육 방법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 논의에서는 주로 ‘입력 홍수’ 기법과 ‘텍스트 강화’ 기법 그리고 ‘구조화된 입력 활동’의 기법이 적용될 수있음을 보이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습자들은 한국어를 보다 실제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언어 > 제주어
생산연도
2013
저자명
우창현
소장처
KCI
조회
49
첨부파일
입력 강화 기법을 활용한 한국어교육 방안- 제주 방언 상대 높임 표현과 양태 표현을 중심으로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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