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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도 속담을 통한 올바른 언어 사용 지도 연구

분야별정보 > 언어 > 제주어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 연구는 어린이들의 불량 언어를 순화시키기 위하여 제주도 속담 중에서 언어와 관련된 속담을 선정하여 올바른 언어 사용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일련의 언어 관련 제주도 속담 학습 활동 과정을 통하여, 제주도 방언과의 친근감을 내면화시키면서 올바른 언어 사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제 2장에서 속담 지도를 위한 기초로서, 조선 시대부터 통용된 속담의 명칭, 개념과 함께 속담의 세 가지 구성 요소와 제주도 속담의 특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아울러, 언어 관련 속담의 유형을 다섯 가지로 분류하여 개념을 정의한 것과, 현행 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교과서에 수록되어 있는 속담 열여덟 개를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속담 어휘 지도를 위하여 학교에서 다루어야 할 어휘 지도 내용에 이어서 대표적인 세 가지 어휘 지도 방법을 요약, 정리하였다. 언어 예절 지도 요소, 언어 예절 체험활동과 습관 형성, 바람직한 언어 예절의 지도 방안을 열거함으로써, 올바른 언어 사용의 내면화 내지 습관이 형성 되려면 실제적인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반복하여 지도해야 함을 주지하였다. 자작 설문지를 통하여 제주시내 초등학교 교사, 하귀초등학교 4학년 어린이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우리 고장 어린이들의 언어 사용 실태로서 ‘어린이들의 언어 사용 견해’, ‘제주도 방언에 대한 인식’, ‘제주도 방언 교육의 필요성’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제 3장에서 올바른 언어 사용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을 위하여 우선, 언어 관련 제주도 속담 88개를 선정하였으며, 선정한 속담을 분류하여 연간 지도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언어 관련 제주도 속담 지도 교수․학습 모형을 정립하였다. 그리고, 올바른 언어 사용 내면화를 위하여 적용한 교수․학습 활동, 이 주일의 속담 탐구, 언어 벽보판, 아름다운 낱말 찾기 게임, 우정의 편지쓰기, 삼(이, 사)행시 짓기, 제주도 속담 표제 상장, 제주도 방언 표기 상가, 가정 통신문과 같은 학급 활동 적용의 실제와 결과를 정리하였다. 연구 결과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어린이들로 하여금 올바른 언어 사용이 내면화되게 하기 위해서는 상황과 상대에 알맞게 올바른 언어 사용이 실현될 수 있도록 학교․학급 생활에서 구체적인 상황과 장면을 적절히 제시하여 적정하게 지도하여야 한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언어 > 제주어
생산연도
2009
저자명
김주형
소장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22
첨부파일
제주도 속담을 통한 올바른 언어 사용 지도 연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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