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문학공간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콘텐츠 개발 연구 -소설 ?지상에 숟가락 하나?를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문학 > 현대문학



탐라문화 40호

 

본 연구는 관광 콘테츠로서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함에 있어 문학공간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관광객들의 기억속에 ‘장소에 대한 애착’을 형성시키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문학공간의 개념에 대해 정립하고, 기존연구를 통하여 문학공간이 장소에 대한 애착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고찰하였다. 문학은 독자들에게 다양한 방면에서 의식형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스토리텔링의 요소로 활용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 사례로 제안한 현기영과 그의 작품인 「지상에 숟가락 하나」는 제주를 대표하는 작가로서 제주를 배경으로 그려진, 인지도가 높은 소설로 알려져 있어 문학공간을 활용한 스토리텔링에 적합한 사례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작가 현기영과 작품의 배경, 가시적 공간 등을 활용하여 스토리텔링 콘텐츠로서 스토리코스를 제안하였다. 9개 장소에 대하여 코스화하고, 각 장소에 대한 의미를 파악함으로써 연구를 마무리하였다. 문학공간이라는 개념을 통하여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하여 체험코스를 제안하여 실제적 활용방안에 대한 기초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하지만 스토리라인에 대한 단순한 접근과 관광객의 구매의사를 전제에 담지 못하여 자칫 탁상공론에 빠질 수 있다는 측면에서 연구의 한계점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문학 > 현대문학
생산연도
2012
저자명
임화순 외
소장처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원
조회
31
첨부파일
문학공간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콘텐츠 개발 연구.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