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서양 고지도 속의 제주: 파인드코리아 웹사이트 상의 고지도를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역사 > 지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서양 고지도의 발달 과정 속에서 제주는 한반도와 함께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면서 지명과 위치 및 형태에 있어 다양하고 분명한 변화를 보이며 점차 정확하게 묘사되어 갔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서양 고지도를 분석하여 그 속에 나타나는 다양한 제주 지명의 시대별 변천 과정을 정리하고, 제주의 위치 및 형태 변화를 유형화하여 체계적으로 살펴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서양 고지도 속에 표현된 제주의 지명·위치·형태의 변화에 영향을 주었을만한 서양과 제주의 특별한 지리적 만남을 살펴보았다. 이어 서양 고지도에 나타나는 다양한 제주 지명 표기의 변천 과정을 알아보기 위해 파인드코리아 웹사이트 상의 서양 고지도를 대상으로 지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서양 고지도 속 제주의 위치 및 형태 변화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몇 가지 유형을 도출해내고 분류한 후 이를 기준으로 지도의 시대별 분석을 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연구 대상으로 삼은 자료는 파인드코리아 웹사이트 상의 1522년에서 1935년 사이에 서양에서 제작된 고지도 983점이다. 일차적으로 파인드코리아에서 제공하는 이들 지도의 기본 정보를 검토하고 오류를 수정하는 작업을 실시하였다. 그 후 연구에 필요한 추가적인 항목을 설정하여 조사하였다. 이 자료들을 Microsoft사의 Excel 2007을 이용해 목록화하여 지도 분석을 실시했다.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서양 고지도 속 제주 지명의 시대별 변천 과정을 알아보기 위해 기존 연구를 통해 밝혀진 다양한 제주 지명을 유형화하여 지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도둑들의 섬이라는 뜻을 가진 'Ladrones'계열의 지명은 'L형', 바람과 말의 섬이라는 의미의 'Fungma'계열의 지명은 'F형', 『하멜표류기』의 출간으로 널리 알려진 네덜란드 선박의 이름을 딴 'Quelpaert'계열의 지명은 'Q형'으로 하였다. 그리고 제주의 주요 지명을 섬의 이름으로 표기한 경우는 'N형'으로 분류하였다. 기타로 하나의 섬에 두 가지 이름이 표기된 경우는 '병기형', 풍마와 켈파트가 서로 다른 별개의 섬으로 인식되어 나타나는 경우는 '병존형'이라 하였다. 간혹 하나의 섬에 두 가지 이름이 표기되고, 제주를 가리키는 또 다른 섬이 있을 경우에는'병존&병기형'으로 분류하였다. 분석 결과, 서양 고지도 발달 과정 속에서 제주는 16세기 후반에 등장하여 L형으로 표기되다가 17세기 중반 마르티니의 지도를 계기로 F형 표기로 대체된다. 곧이어 『하멜표류기』 출간으로 서양에서 제주도가 켈파트로 널리 알려지면서 Q형 표기가 등장하고 18세기 지도에서는 풍마와 켈파트가 서로 다른 섬으로 인식되는 지리적 혼란이 야기되면서 F형과 Q형이 병존한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역사 > 지리
생산연도
2009
저자명
김지은
소장처
성신여자대학교 도서관
조회
24
첨부파일
서양 고지도 속의 제주-파인드코리아 웹사이트 상의 고지도를 중심으로.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