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일제통치기 제주도(濟州島) 공공보건의료행정의 전개과정 -경찰의, 공의, 의생을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역사 > 사회



  전염병이 근대세계에 끼친 영향은 인구관리를 위해 국가주도 체계의 필요성을 인식시켰다는 점이다. 이것은 전염병에 대항할 강력할 방역체계의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이는 강력한 위생경찰체계 성립의 정당성을 강화시켜주는 계기가 되었다. 한국은 일제통치기에 통감부가 위생경찰의 기초를 마련한 뒤 조선총독부에서 위생경찰체계는 강화되어 일제 패망까지 수차례 개편하면서 식민통치의 첨병역할을 하였다. 

  일제통치기의 위생행정은 경무청(~경시청)→경무총감부→경무국으로 개편되며 경찰전일체계를 확립하였고, 일선 경찰서에서는 경찰과 함께 경찰의, 공의, 의생 등이 지방 보건의료행정의 보조기구로서 집행을 담당하였다. 제주도에도 경찰의가 배치되어 경찰에 대한 의료적 지원과 함께 종두여부, 전염병 관리 등의 위생사무를 담당하였다. 서귀포·성산포·한림에 배치된 공의들은 개업의로서 정부가 지정하는 책임구역내 위생관리 및 의무관련 업무를 담당하였다. 그리고 전국에 무의면(無醫面)이 없도록 하겠다는 조선총독부의 구상에 따라 1920년대부터는 제도권 의료에서 제외되었던 의생들도 공공 보건의료행정에 투입하여 벽지의 의료기관 부족을 메꾸고자 하였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역사 > 사회
생산연도
2017
저자명
박인순
소장처
제주학회
조회
31
첨부파일
일체통치기 제주도 공공보건의료행정의 전개과정.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