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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신화를 활용한 향토사 학습 방안

분야별정보 > 역사 > 문화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향토사 학습은 지역 사람들의 유,무형의 역사적 산물을 통해 역사를 학습함으로써 아동들에게 친근감과 생동감을 갖게 하고 역사에 대한 호기심을 느끼게 해주는 장점을 지닌다. 하지만 현행 사회 교과서와 지역화 교과서를 살펴보면 향토사 학습 자료로서 향토사 내용을 담지 못하고 있으며 서술방법 및 방식에 있어 아동들의 흥미 및 역사적 상상력을 자극하지 못하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향토사 학습의 자료로서 제주신화의 가치를 주목하고 제주신화를 활용한 향토사 학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에 따라 향토사 학습의 개념 및 필요성을 선행연구를 통해 분석하였고, 향토사 학습 자료로서 제주신화가 어떤 의의를 지니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제주신화를 활용한 세 가지 학습유형을 제시하였고, 각 유형별로 워크북을 제작하여 실제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행한 수업을 바탕으로 향토사 학습 방향을 제시하였다. 제주신화의 향토사 학습 자료로서 가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제주신화에는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의 역사의식이 반영되어 있으며 공식적인 역사 기록으로 남지 않은 일반 민중들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아동들은 제주신화를 통해 거대담론에 의해 서술되지 않은 향토의 역사를 배움으로써 비판적 역사 의식을 기를 수 있다. 둘째, 제주신화는 향토의 풍습, 자연환경, 가치관 등을 찾아볼 수 있는 흥미로운 학습 자료이다. 제주신화의 탄생 배경에는 민중들의 사고가 반영되어 있는데 이는 주변의 자연, 인문환경과 밀접한 관련을 지니게 된다. 아동들은 제주신화를 통해 가치관, 풍습의 유래 등에 대해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제주신화를 활용한 향토사 학습 방안을 ‘다르게 읽기 ’, ‘두껍게 읽기’, ‘작은 것을 통해 읽기’로 제시하여 수업을 실행하였다. 첫째, 제주신화를 활용한 ‘다르게 읽기’ 수업에서 학생들은 김통정 장군의 신성성을 방증하는 애월읍 고내리 본향당 신화를 알아보고, 추체험 역사 학습 모형을 통해 이를 재연해봄으로써 역사는 기록된 것과는 다를 수도 있다는 점을 이해하였다. 둘째, 제주신화를 활용한 ‘두껍게 읽기’ 수업에서 학생들은 수산진안할망당 본풀이를 통해 역사에 기록되지 않은 일반 민중의 역사가 엄연히 존재할 수 있음을 알고 공식적으로 기록된 것과 기록되지 못하는 것의 차이점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제주신화를 활용한 ‘작은 것을 통해 읽기’ 수업에서 아동들은 남선비신화, 영등할망신화를 통해 사람들의 풍습과 행동을 지배하는 것은 가치관이며 이러한 가치관은 인문․자연환경에 따라 형성되고 이것은 신화에도 반영되어 있음을 이해하였다. 향토사 학습 실행 후 얻은 설문지 및 수업 반응을 분석한 결과 제주신화를 활용한 향토사 학습의 의의를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제주신화를 활용한 향토사 학습은 지루하지 않고 즐거운 것이라는 인식이 생겼다. 실제 수업을  

유형
논문
학문분야
역사 > 문화
생산연도
2010
저자명
고안나
소장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30
첨부파일
제주신화를 활용한 향토사 학습 방안.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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