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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훈,「해녀노랫소리 사설의 교섭양상」,『한국민요학』제22집, 한국민요학회, 2008.

  • 2013-05-06
  • 조회 572
첨부파일
이성훈-해녀노젓는소리 사설의 교섭양상-한국민요학22집-한국민요학회-2008.pdf
민요 사설이 교섭되는 양상을 파악하려면 구전현장의 상황을 위주로 텍스트를 연구하는 방법인 현장론의 방법을 원용해 볼 필요가 있다. 민요는 민중이 생활의 필요에 의해 부르는 노래이기 때문이다. 민중들이 민요를 부르는 이유는 일, 의식, 놀이의 필요성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이에 민요의 기능은 민중들의 삶과 내용에 따라 노동의 기능, 의식의 기능, 유희의 기능으로 자연스레 대별된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노동요 사설과의 교섭 Ⅲ. 유희요와 의식요 사설과의 교섭 Ⅳ. 맺음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