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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녀관광”에 관한 인지도, 이미지 및 기대가치의 비교분석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여성



 

동북아관광연구 제10권 제2호

대학생과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부산광역시의 해녀관광에 관한 친숙도, 인지도, 이미지 및 기대가치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해녀관광에 관한 4항목의 친숙도의 비교는, 대학생과 일반인간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일반인들이 대학생들에 비하여 해녀의 존재를 알고 있고, 해녀의 해산물 판매활동을 본적이 있으며, 구매한 적도 많았다. 둘째, 해녀에 관한 20항목의 인지도에 대한 두 그룹간의 차이도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일반인들이 대학생들보다 해녀에 관해서 잘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해녀에 관한 30개의 이미지 측정 항목 중, 10개의 이미지 측정 항목이 일반인과 대학생 간의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일반인들이 대학생들에 비하여 해녀에 대하여 좀 더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유추된다. 넷째, 해녀문화를 관광자원화하여 활용하려하는 해녀관광에 관한 기대가치가 일반인의 경우, 대학생들보다 상당히 높음으로 나타났다. 현재, 부산지역민들은 해녀관광에 대한 인지도가 부족하며, 해녀관광에 관한 관심 및 기대가치를 느끼지 못하고 있다. 해녀를 관광자원화하여 관광상품으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해녀관광상품에 대한 수요를 창출하는 것이 급선무이다. 또한, 해녀에 대한 지역주민의 낮은 인지도는 해녀관광상품에 대한 수요를 제한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우려가 있으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홍보활동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여성
생산연도
2014
저자명
유형숙
소장처
KCI
조회
15
첨부파일
“해녀관광”에 관한 인지도, 이미지 및 기대가치의 비교분석.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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