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주민자치센터 참여만족도가 지역 사회적 자본에 미치는 영향 연구 -제주특별자치도를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사회



탐라문화 45호

 

본 연구는 제주특별자치도에 거주하는 주민을 대상으로 주민자치센터 참여 만족이 사회적 자본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제주지역은 2006년 7월 1일 특별자치도 출범으로 지역의 경쟁력과 지역주민의 공동체 형성, 자발적 참여 및 지역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역량이 더욱 강조되어지고 있다. 최근 들어 지역사회의 역량을 나타내는 중요한 개념으로 등장하고 있는 것이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제주지역에 거주하는 주민 38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분석방법으로는 수집된 자료를 SPSS win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자료분석은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t-test, ANOVA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주민자치센터 참여 만족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는 프로그램 운영 부문, 행・재정지원 부문이 a=0.001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민자치센터 참여 만족이 규범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규범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는 행・재정지원 부문이 a=0.001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민자치센터 참여 만족이 네트워크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행・재정지원 부문이 a=0.001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볼 때 주민자치센터 참여가 지역 사회적 자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사회적 자본 증진방안으로는 첫째, 주민센터, 주민자치위원회, 지역주민 협력거번넌스 구축, 둘째, 공식적인 규범과 규칙에 대한 신뢰구축, 셋째, 지역주민의 사회참여 증진 방안을 제안하였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사회
생산연도
2014
저자명
윤원수·양덕순
소장처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원
조회
13
첨부파일
주민자치센터 참여만족도가 지역 사회적 자본에 미치는 영향 연구.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