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자유학기제 시행에 따른 중학생의 학교생활 변화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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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본 연구는 제주지역 중학교에서 자유학기제를 시행함에 따라 중학생들의 학교생활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자유학기제가 청소년시기에 필요한 정책이라는 점을 사회구성원들이 판단할 수 있기 위한 정보와 연구결과를 제공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자유학기제를 경험한 중학교 2학년과 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총 347부의 설문지를 연구결과 분석에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for Windows 20.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에 사용된 분석방법은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기술통계분석, T-test,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 등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유학기제 시행학기 수업참여에 대한 인식의 차이는 성별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상대적으로 높고, 통계적으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년별로는 중학교 2학년이 중학교 3학년보다 높고, 통계적으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