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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 정상회담 이후 초등학교 통일 교육의 실태와 활성화 방안 : 제주도 초등학교 교사의 통일의식 조사를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6.15 남북정상 회담은 우리 역사에 커다란 이정표를 찍어 놓았다. 분단이후 서로 대립하고 적대시로 여겨왔던 북한을 바라보는 우리의 시각이 달라졌다. 또한 이산가족 상봉, 남북 장관급 회담, 경제 실무회담, 금강산관광 등 전에 우리가 상상도 할 수 없었던 교류가 이루어지면서 말 그대로 화해.협력 시대가 전개되었다. 이것은 김대중 정부의 꾸준한 ‘햇볕정책’의 결과라고도 할 수 있다. 그래서 통일교육에 대한 새로운 방안과 지도 방법이 모색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그 동안 우리의 통일교육은 통일의 당위성만을 강조하다 보니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통일에 대한 관심이 매우 낮아졌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북한의 현실을 이해하고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알맞은 교육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교사들은 변화하는 시대환경에 따른 통일교육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를 받아들이는데 혼란을 초래할 수가 있으며 소극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제주도내 초등학교 교사들에게 설문을 통하여 남북 정상회담 이후 통일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여 초등학교에서 통일교육의 활성화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했으며, 일선 교사들이 통일교육과 통일문제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통일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지금까지의 통일교육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그 예로 2000년도부터 지급된 교사용「통일」교재는 그 내용이 바람직하게 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설문결과 활용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나서 전 어린이들에게 보급하는 것이 통일교육에 더 효과적일 것이다. 또한 통일교육의 목표 및 내용에 대한 방향과 제도적 측면에서의 개선안으로 시수확보 및 교원연수, 프로그램.자료 개발 및 제공, 지도 방법 등을 소개하였다. 통일시대에 살아갈 어린이들에게 알맞은 수준의 교육내용을 선정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지도해야 통일이 되었을 때 갈등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리들의 해야 할 소명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바람직한 통일교육의 개선방안으로 저학년을 위한 지도방법, 고학년을 위한 지도방법 등을 제시하고, 화해협력 촉진을 위한 통일교육의 과제로 정부의 역할, 학교의 역할, 교사의 역할을 제시하여 앞으로 일선교사들이 현장에서 통일교육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활성화하는데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02
저자명
김홍선
소장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13
첨부파일
남북 정상회담 이후 초등학교 통일 교육의 실태와 활성화 방안-제주도 초등학교 교사의 통일의식 조사를 중심으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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