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學校長의 敎育指導性과 學父母 敎育 運營과의 關係: 濟州道 初等學校를 中心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본 연구는 학교현장을 중심으로 새롭게 주목받는 학부모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학교장의 교육지도성이 중요하다는 문제인식에서 출발하여 그 동안이루어진 학부모교육에 대한 경험적 탐구를 행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교사들에 의해 지각되고 있는 학교장의 교육지도성을 교사의 배경 변인별로 분석한다. 둘째, 교사의 배경 변인별로 학부모교육 운영 효과성 수준을 운영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 운영지원에 따른 차이를 밝힌다. 셋째, 학교장의 교육지도성과 학부모교육 운영 효과성 수준간의 관계를 분석한다. 본 연구의 조사는 도내 초등학교 전체 104개 학교 가운데 각 학교 소재지별로 표본 추출한 33개 학교의 선생님 653명 중에서 교감과 교사 558명을 표본 추출하였고, 총 431 사례가 SPSSWIN 프로그램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장의 교육지도성 중에서 전체적으로는 <목표지향성>에 대해 가장 우호적인 평가를 하고 있으며, 다음으로 <인간지향성>이다. <관료지향성> 교육지도성은 가장 낮은 평가를 받았다. 둘째, 학부모교육에서는 교사들은 ‘담당교사 선정 방법의 적절성’, ‘수강모집 방법 의 다양성’, ‘강사 선정의 적절성’, ‘담당교사의 전문성’, ‘실기.실습의 운영’의 항목으로 구성된 <교육방법>과 관련하여 가장 우호적인 평가를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운영목적>, <운영지원>의 순으로 평가하며 <교육내용>과 관련한 평가가 다른 것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셋째, 학교장의 교육지도성과 학부모교육의 관계 중에서 ‘인간지향’.‘목표지향’적 교육지도성을 가진 교장은 학부모교육에 대해서 높은 인식을 나타내는 정적관계이지만 그 관련 정도는 비교적 낮았다. 반면에 ‘관료지향’적 교육지도성의 교장은 학부모교육에 대해서 낮게 인식하는 즉, ‘관료지향’적 교장은 학부모교육 운영에 소극적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서 보면 교사들은 조직의 목표를 수립하고 달성하는 지도자로서의 교장의 권위를 기대하는 반면, 다른 한편 너무 교사들의 다양한 요구에 매몰되거나 형식에 치우친 권위주의적 교육지도성에 집착하는 교장의 역할에 대해서는 다소 부정적인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의 지도자는 목표지향적이기 보다 학부모들에게 인간적인 면으로 다가서는 역할이 기대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현재 학교 현장에서 행해지는 학부모교육과 관련한 내용 중에서 우선적으로 개선해야 할 사항으로는 운영시간, 실질적 프로그램의 도입, 현실에서의 활용도 등이라는 것도 유추할 수 있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02
저자명
박정환
소장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17
첨부파일
學校長의 敎育指導性과 學父母敎育 運營과의 關係-濟州道 初等學校를 中心으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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