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제주도 유치원 교육의 발전과정 조사 연구 및 실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우리나라 유치원의 출발 및 발전과정과 제주도 내의 유치원의 발전과정을 살펴보았으며 그 과정은 크게 다르지 않았다. 그러나 거주 분포상의 문제, 고립된 섬지역이라는 제주도의 독특한 지역적 특성 등으로 제주도의 유치원 교육의 문제점은 여러 가지 점에서 특수한 것으로 제시될 수 있다. 제주도 유치원의 출발은 대부분의 다른 지역에서와 같이 천주교와 기독교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이러한 이유로 초기에는 전체 유치원 가운데 사립유치원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았다. 그러나 해방 이후 국가의 공립유치원 설립이 활발해지면서 2002년 현재 공립유치원 85개소, 사립유치원 29개소가 설치되어 운영중이다. 그러나 사립유치원은 인구 밀집지역에 주로 위치한 반면 공립유치원은 외곽 지역에 위치한 경우가 많아 대상아동 수로 본다면 전체적으로 사립유치원 의존도가 낮은 것은 아니다. 제주도는 기본적으로 대상아동에 대한 전체 수용능력이 부족한 가운데 대상 아동의 거주가 특정지역에 편중되어 유치원의 지역별 수용력의 불균형이 매우 심각한 상황이다. 여기에 시설 설비의 미비와 유치원 부족으로 인한 교사 1인당 학생수가 매우 높은 형편이다. 또한 대부분의 교사 재교육이나 연수등이 제주도 밖에서 이루어지므로 제주도내 유치원 교사의 재교육이나 연수기회가 극히 제한되는 문제를 안고 있다. 국.공립 유치원과의 문제, 유아교육 기관과 지역사회에 대한 협력 미흡에 따른 문제, 주위의 유사 유아교육 기관과의 문제, 또는 사립유치원으로써의 종일반 운영시의 문제, 여러 유형의 원내 안전 사고시 발생되는 문제점들이 유치원 경영에서 경영자가 겪는 애로점들이라 할 수 있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03
저자명
현윤재
소장처
중앙대학교 서울캠퍼스 중앙도서관
조회
16
첨부파일
제주도 유치원 교육의 발전과정 조사 연구 및 실태.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