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제주국제고등학교 설립에 대한 교사 및 학부모의 인식에 관한 연구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본 연구는 제주특별자치도 및 제주국제자유도시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국제화된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제주국제고등학교에 대한 교사 및 학부모의 인식을 조사한 것이다. 더불어 국내외 국제고등학교 설립․운영 사례와 국내 및 도내 외국인 유학생 현황을 고찰하고 제주국제고등학교 설립․운영 및 외국인 유학생 유치․홍보 문제를 파악하여, 제주지역 교육발전에 대한 중요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제주특별자치도 내에 소재하고 있는 초․중등학교 교사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총 9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697부를 회수하였으며, 그 중 답변이 불성실하다고 판단된 3부를 제외한 694부를 분석대상으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수집된 자료는 SPSS 10.0 version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제주국제고등학교 설립에 대한 교사 및 학부모의 인식에 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제주국제고등학교 설립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교사와 학부모 사이에 선발 학생의 국적, 내외국인 학생 선발 비율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진학목표 대학 및 사용 언어, 가장 필요한 국제화 항목, 내국인 학생 위주의 문제점, 내국인 학생 위주의 장점, 내국인 학생 포함 이유 등에 대해서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제주국제고등학교 운영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교사와 학부모 사이에 학교 운영 방향에 대해 차이가 없는 반면, 외국인 부재 시 운영 방안, 학교를 설립할 때 가장 중요하게 인식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제주국제고등학교 유치․홍보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교사와 학부모 사이에 외국인 유치 홍보 방안에 대해 차이가 없는 반면, 외국인 유치 우선 과제, 외국인 유치 장애요인, 외국인 홍보 주체, 홍보활동 우선순위 등에 대해서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제주국제고등학교 발전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교사와 학부모 사이에 도내 학생 배려 방안에 대해 차이가 없는 반면, 향후 초․중학교 설립 방안, 성공여부 관점, 제주 교육발전 기여 등에 대해서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07
저자명
양창홍
소장처
동양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20
첨부파일
제주국제고등학교 설립에 대한 교사 및 학부모의 인식에 관한 연구.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