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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學 平生敎育院 學習者의 敎育的 要求分析: 濟州地域 大學 平生敎育院을 對象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제주대헉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 연구는 제주지역 대학평생교육원에서 수강하고 있는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평생교육의 제반 사항에 관한 교육요구를 조사하고 있다. 이러한 조사연구를 하는 목적은 학습자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평생교육 정책개발 및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데 있다.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는 제주지역 대학평생교육원이 개설하고 있는 교육프로그램의 현황과 그 운영실태를 파악하는 한편, 설문지를 조사도구로 삼아 평생교육 학습자 320명을 대상으로 교육요구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조사결과에 나타난 학습자들의 교육요구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첫째, 평생교육에의 참여동기라는 측면에서, 학습자들이 대학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 동기는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데 도움을 준 정보 매체로는 신문과 광고전단이 압도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평생교육을 받는 데 가장 큰 애로점은 교육활동에 참여할 시간부족과 프로그램이 다양하지 못한 점, 교육장소가 너무 떨어져 있다는 점 등으로 나타났다.둘째, 학습자들이 평생교육에의 참여로 인한 개인의 삶이나 생활에 대한 도움이 되는 기대정도에 대해서는 취업, 전직, 직무수행 능력개선에는 상당한 도움을 받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사회적 인정, 소득증대, 건강증진에는 만족스럽지 못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프로그램의 만족도에 대해서는 강사의 질, 교육방법 등에 대해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대학평생교육원 교육프로그램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여겨지는 반면에 상담, 자료, 정보, 서비스는 가장 낮은 만족을 보이고 있어 제주지역 대학평생교육원의 활성화에 대한 가장 큰 장애요인으로 나타났다.셋째, 학습자들은 현재 주로 강의와 실습을 병행하는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앞으로 받고 싶어하는 평생교육의 유형으로는 자격증취득, 기술교육을 가장 선호하고 있으며, 교육기간은 3개월 이상 6개월 미만으로 교육시기는 평일오전에, 학습비용은 10만원 미만의 평생교육에 참여하기를 원하고 있으며 또한 이들은 주로 외국어교육, 기초교양강좌, 학력인정 프로그램 교육에 참여하고 있음을 시사해 주고 있다.넷째, 평생교육을 받는데 개선해야 할 점으로는 교육받고 있는 내용의 사회적 활용 및 인정, 프로그램의 질, 상담, 자료, 정보, 서비스, 기관 및 프로그램 운영 순으로 나타났다.이와 같은 결과를 종합해 보면, 대학부설 평생교육기관은 교육비수준, 교육방법, 강사의 질 등은 장점인 반면, 교육받은 내용의 사회적 인정 및 활용, 상담, 자료, 정보, 서비스 등은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이 연구 결과를 토대로 대학평생교육원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대학은 지역 사회의 유관기관들과의 교육적 교류를 통해서 교육공동체를 건설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02
저자명
김태준
소장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18
첨부파일
大學 平生敎育院 學習者의 敎育的 要求分析 - 濟州地域 大學 平生敎育院을 對象으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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