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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E 인증과 베스트영어교사 제도에 대한 인식 연구: 제주도 내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교육부는 2010년부터 교실 영어사용의 활성화를 위해 TEE(Teach English in English) 인증제를 시행해왔다. TEE 인증을 취득한 교사는 초등학교에서 영어전담교사로서 원어민보조교사와 협력수업을 할 수 있다. 인구밀도가 낮은 제주도의 영어전담교사 배치율은 전국의 평균을 밑돌고 있으며, 1년 단위로 계약하여 배치되는 원어민보조교사는 잦은 교체·이동으로 정규교사와 같은 임무를 수행하기가 쉽지 않다(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2015b). 베스트영어교사 제도는 이와 같은 원어민보조교사 활용의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TEE 인증교사가 원어민 교사를 대체할 수 있도록 마련한 제도이다. 우수한 내국인 교사가 원어민 교사 역할을 한다는 베스트영어교사제는 2013년부터 제주도에서 시작되어 지금까지 전국에서 유일하게 시행되고 있다. 그러나 TEE 인증제 시행 이후 제주도에서 이루어진 연구는 TEE 인증 평가 개발 관련(홍경선 외, 2011)을 제외하고는 실적이 미미하고, 베스트영어교사 제도에 대한 연구도 현재까지는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를 통해 제주도 내 초등 교사들을 대상으로 TEE 인증제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 베스트영어교사제도에 대한 교사와 학생, 학부모들의 만족도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제주도 내 전체 112개의 초등학교에 재직하는 영어담당교사와 TEE 인증교사 18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또한, 9개의 모든 베스트영어학교소속의 교사 9명, 학생 240명, 학부모 240명을 대상으로 설문하였고, 교사 9명과 학생, 학부모 10명에 대해서는 심층면접을 하였다. 설문 및 심층면접을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리커트 5단계 척도로 알아본 제주도 내 초등학교 영어 교과 담당 교사들의 TEE 수업에 대한 관심도는 3.79점으로 긍정적으로 볼 수 있다. 다만 TEE 인증의 필요성과 취득 희망 여부는 교사별 편차가 두드러졌다. 수업 중 TEE의 활용 실태는 평균 2.45점(약 60%)으로 높다고 볼 수는 없으나, 교사가 인지하는 교수능력(4.34점)과 교육적 자질에 대한 자신감(4.17점)은 상대적으로 높았다. 교실 영어사용이 어렵다고 답변한 교사들은 학생들의 이해능력 부족을 가장 큰 장애 요인으로 꼽았다. 또한 전체 응답 교사 중 74.85%는 TEE 인증을 가진 교사가 원어민을 대체하는 베스트영어학교 제도의 확대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인 의사를 밝혔다. 둘째, 베스트영어교사의 경우 자신감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4.50점) 만족도는 최저치를 보였다(3.54점). 즉, 수업에 대해 자신감은 높지만, 만족도는 낮았으며, 이에 대한 결과로 업무 관심도는 자신감에 비해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16
저자명
장모나
소장처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조회
20
첨부파일
TEE 인증과 베스트영어교사 제도에 대한 인식 연구 - 제주도 내 초등학교를 중심으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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