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관광문화축제 참가자의 만족 및 재방문 의사에 관한 연구: 제주지역 정월대보름 들불축제를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관광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본 연구는 관광문화축제 참가자인 지역주민과 관광객이 인식하는 축제의 만족요인과 재방문의사와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보다 나은 관광문화축제 효율화 전략 및 발전 방안을 모색하여 지역문화 및 관광발전에 기여하고, 축제 기획가와 축제 마케터들에게 축제 프로그램 개발과 이벤트 관광상품 기획시 도움을 주고자 제주지역의 대표적인 문화축제로 문화관광부 선정 유망축제인 ‘정월대보름 들불축제’에 참여한 지역주민과 외지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검증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성별과 동행인 구분을 제외한 축제 참가행태, 그리고 축제만족요인은 지역주민과 외지인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지역주민이 외지인에 비해 재방문의사가 높게 나타나 지역주민과 외지인에 따라 재방문의사에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관광문화축제 만족요인은 연령과 축제참가횟수, 동행인 수, 축제참가 결정시기에 따라 지역주민과 외지인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넷째, 재방문의사는 관광문화축제 참가행태에 따라 지역주민과 외지인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지역주민의 관광문화축제 만족요인 중 홍보요인과 접근요인, 시설요인은 지역주민의 재방문의사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외지인의 관광문화축제 만족요인 중 행사요인과 홍보요인은 외지인의 재방문의사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실증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축제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매체차별화를 통한 홍보요인 향상 방안으로 방송매체는 지역주민을 위한 홍보방송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홍보물은 외지인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또한 홍보물에는 외지인이 쉽게 축제에 대한 정보를 인지하기 위해 축제장 인근 관광정보를 비롯한 축제 행사프로그램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제공할 필요가 있으며 장기간의 홍보 전략을 마련하여 시행할 필요가 있다. 둘째, 행사프로그램은 축제에 대한 이해도 향상과 지역 문화에 대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도록 개발하고 외지인이 참여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과 음식 및 기념품 등을 지역의 맛과 향기를 느낄 수 있도록 제작하고 외지인을 대상으로 지역 특산품 홍보를 위해 저렴한 가격에 판매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축제장 접근 편리성을 위해 대중교통 수단을 확대하고 지역의 주요 마을을 운행하는 셔틀버스를 적극 활용하여 축제장에서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렌터카와 자가용을 이용하는 외지인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축제 홍보물에 상세한 축제장 안내도와 노선버스 등 접근성 향상을 위한 다양하고 상세한 정보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넷째, 자가용 이용이 많은 지역주민을 위해 넓은 주차장 시설과 오랜 시간동안 축제장에 머물 수 있는 휴식공간을 확충할 필요가 있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관광
생산연도
2006
저자명
양우철
소장처
단국대학교 율곡기념도서관
조회
13
첨부파일
관광문화축제 참가자의 만족 및 재방문의사에 관한 연구 - 제주지역 정월대보름 들불축제를 중심으로.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