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의 스마트관광 생태계 고찰 - 제주특별자치도 사례를 중심으로 -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관광



콘텐츠의 생산과 소비, 정보 공유 측면에서 모바일 기반의 플랫폼 경제로 전환이 가속화되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기반 기술변화의 파급력이 타 분야보다 관광산업 분야에서 클 것으로 예상된다. 관광산업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관광객의 다양한 요구를 분석해서 제공해야 한다. 4차 산업혁명으로 활성화될 스마트관광 생태계가 우리 경제에서 지속가능성을 갖고, 그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생태계 전체 이해관계자들이 자생적으로 가치를 창출하고 이를 공유하여 생태계 자체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공공 영역에서는 스마트관광 생태계를 구성하는 기업, 지역사회 등 주요 이해관계자간 협업체계 구성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생태계의 공진화 및 상생을 위한 정책 수단을 발굴해야 한다. 관광산업의 바람직한 생태계 구축을 위해서는 생태계를 구성하는 이해관계자간 공생에 관한 인식 형성이 전제되어야 하며, 협업과 협력을 위한 산업 환경 조성이 요구된다. 기업경영에서는 고객의 이동경로, 소비행태 등의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신규 비즈니스모델을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생태계와 스마트관광에 대한 기존 문헌들을 토대로 스마트관광 생태계를 정의하고자 하며, 스마트관광 생태계를 구성하는 이해관계자를 핵심산업, 연관산업, 유관기관, 외부환경의 네 영역으로 간주하여 이들의 역할과 구성요소에 대해 파악한다. 또한 선도적으로 스마트관광 생태계에 관심을 갖고 추진 중인 제주특별자치도의 스마트관광 생태계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관광
생산연도
2018
저자명
신선진 외
소장처
KCI
조회
6
첨부파일
4차 산업혁명시대의 스마트관광 생태계 고찰 - 제주특별자치도 사례를 중심으로 -.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