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감각유산 체험성향에 따른 미식관광동기와 러브마크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 제주도 지역 방문자를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관광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오늘날 물질 풍요의 세상 속에서, 현대인들은 단순한 관광이 아닌 정신적인 안위와 치유를 원한다. 오감을 회생할 수 있는 감각유산 체험성향과 미식관광동기 또한 감성을 자극하는 여행지의 러브마크 인식 정도가 클수록, 그 여행지에 대한심리적인 만족도는 높아질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점을 통해, 장기지향적인 관광객의 감성과 관광지의 러브마크 연구가 더 활발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제주도지역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한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였다.관광지에서 느꼈던 감각유산체험성향 (시각, 소리, 향기, 감성, 정취, 미각, 촉각)과, 미식관광동기 ,러브마크(친밀, 신뢰, 감성, 신비, 평판, 성과)가 관광객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목적을 토대로 하였다. 국내-외 선행연구와 관련 문헌에 의거하여, 감각유산체험성향, 미식관광동기, 러브마크간의관광만족도 선행연구를 정리하였으며, 이론적 배경의 완성과 영향관계를 분석하고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연구모형에 기초한 실증분석으로 제주를 방문한 관광객들이 느끼는 만족도와 상기 세 가지 요소의 영향관계를 관광산업에 바로 활용 할 수 있는 경험적인 방안을 제시하여 문화관광지의 차별화 전략과 효과적인관리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의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감각유산 체험성향의 인식이 높을수록 러브마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관광객이 제주 지역 감각유산으로부터 느끼는 감각적인 반응이 그 지역에 대한 열렬한 사랑의 러브마크 관계로 이어지는 이론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둘째 감각유산 체험성향의 인식이 높을수록 미식관광동기에 유의한 영향을 끼치며, 현대사회에서 미식은 단순한 여행의 기초 동기 이상의 의미로 인식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미식관광동기와 러브마크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대하여 미식관광동기는 모두 높은 유의적인 결과를 도출하였고 러브마크의 경우 감각, 성과, 신비감의 부분적인 요소들이 충족될 때에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음식이 주는 만족감을 극대화 하고 관광지에 대한 환상과 감각적인 요소, 체험의 성과가 충족 될 때에 관광지에 대한 만족도는 높아지는 것을 이론적인 결과로 예상 할 수 있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관광
생산연도
2018
저자명
유경빈
소장처
경희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25
첨부파일
감각유산 체험성향에 따른 미식관광동기와 러브마크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연구-제주도지역 방문자를 중심으로.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