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공동자원 제주시 신당의 소유 유형에 따른 관리 상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기타



이 연구는 제주시 공동자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연구의 일환이다. 마을 공동자원 중 최근 연구가 거의 되지 않은 신당의 관리 현황을 소유 유형에 따라 조사했다. 소유 유형을 국가소유, 지방자치단체 소유, 마을 소유, 기업 소유, 개인 소유, 기타 등으로 분류하였다. 이중 개인 소유의 신당이 95개소, 국가 소유의 신당이 28개소, 지방자치단체(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구)북제주군) 소유의 신당이 20개소, 마을(새마을회) 소유의 신당이 20개소, 기업 소유의 신당이 3개소, 주소가 없거나 등기가 없는 신당이 26개소(해변 10, GPS오류 10, 기타 6)로 나타났다. 주소나 등기가 없는 유형은 간척지이거나 해변인 경우, 2008년 조사 시 GPS의 오류로 인한 주소지 확인할 수 없는 경우, 보전지역이거나 등기부등본이 없는 경우가 포함되었다.

조사에 따르면 약 2000년부터 2008년 사이에 마을에 소유된 대부분의 신당이 잘 관리되고 유지되고 있다. 그러나 소유권이 국가, 자치단체, 기업, 개인 등에게 속한 신당은 10개 중 2개가 개발사업 등을 위해 파괴되었다. 제주 전역의 신당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겠지만, 제주시가 신당을 지속가능하게 보존하기 위해서는 신당을 마을에 귀속시키고 마을이 관리하도록 지원하는 정책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기타
생산연도
2018
저자명
송정희 외
소장처
KCI
조회
29
첨부파일
공동자원 제주시 신당의 소유 유형에 따른 관리 상태.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