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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향토음식을 활용한 음식관광상품 개발 및 CVM을 활용한 경제적 가치 평가

분야별정보 > 기술과학 > 의,식,주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어느 지역이나 향토음식은 관광객의 경험과 즐거움을 결정하는 핵심적인 요소이며, 지역의 정체성과 이미지가 가장 잘 반영된 자원이다. 특히 제주 향토음식은 그 특징이 매우 뚜렷하며 종류도 많아 제주도 향토음식을 활용한 음식관광의 가능성은 매우 높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제주 특수목적관광 자원의 하나인 향토음식을 활용한 음식관광 상품을 개발하고 개발한 상품에 대한 가치를 측정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자에 의해 개발된 총 5가지 음식관광 상품은 전문가 의견조사를 통해 수정⋅보완 되었으며 상품의 실현가능성 및 경제적 가치를 평가하기 위해 최근 10년 이내 제주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내국인 관광객 3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자에 의해 개발된 상품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상품1]은 제주의 대표 재래시장인 ‘동문재래시장과 별미음식’을 테마로 한 상품으로 음식관광해설사의 동행아래 시장을 다니면서 제주 고유의 식재료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향토음식을 선정해 맛보는 프로그램이다. [상품2]는 제주의 대표적 식재료인 ‘메밀과 꿩’을 주제로 한 상품으로 메밀농사의 신인 ‘자청비 신화’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면서 제주 메밀밭과 꿩농장을 돌아보고 관련 향토음식을 먹어보는 프로그램이다. [상품3]은 제주의 보존자원인 ‘제주해녀’를 테마로 한 상품으로 해녀박물관 및 김녕 해녀마을 방문해 제주 해녀에 대해 배우고 해녀가 채취한 식재료로 만든 음식을 시식하도록 구성하였다. [상품4]는 ‘제주 의식주 체험’을 테마로 한 상품으로 성읍민속마을에 방문해 제주 식문화체험 후 제철 식재료를 활용한 향토밥상을 즐기는 프로그램이다. [상품5]는 제주 토종된장인 ‘푸른콩 된장’과 ‘향토 발효음식’을 테마로 한 상품으로 푸른콩 된장 만들기 체험 후 발효음식을 시식하는 프로그램이다. 이상 개발된 총 5가지 상품에 대한 전문가 의견조사결과 주제관련성은 [상품5], 음식 및 장소선정의 적절성은 [상품2], 상품경쟁력과 소비자 매력도는 [상품3]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적 평가에서는 [상품5]가 가장 높게 조사되었다. 특히 [상품5]는 최근 트렌드에 잘 부합하며 체험요소가 소비자들의 신뢰감을 줄 수 있다는 것이 강점으로 꼽혔다. 개발 상품의 실현가능성 조사를 위한 내국인 관광객 설문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제주 향토음식 관심도의 경우 응답자의 67.8%가 보통이상이라고 응답해 높은 관심도를 보였다. 제주 향토음식에 대한 인지도는 평균 2.50, 섭취의사는 평균 3.50으로 대부분의 음식에 대해 섭취의사에 비해 인지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향토음식 관심도에 따른 인지도와 섭취의사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관심도가 높을수록 인지도와 섭취의사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기술과학 > 의,식,주
생산연도
2014
저자명
안소정
소장처
숙명여자대학교 도서관
조회
22
첨부파일
제주 향토음식을 활용한 음식관광상품 개발 및 CVM을 활용한 경제적 가치 평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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