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제주도 연안 연속식 오징어 채낚기의 어구 개발에 관한 기초적 연구

분야별정보 > 기술과학 > 수산업



제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제주도 연근해에서 오징어를 어획하는 채낚기 어구의 생력화를 하기 위한 기초적 연구로 모릿줄을 연속적으로 좌우로 상하방향 운동을 시킬 수 있는 회전장치를 이용한 연속식 채낚기 어구를 육상, 수중 모형 시험과 해상 시험을 한 결과는 아래와 같다.1. 육상 모형 시험에서 모릿줄은 회전드럼에 의해 원활히 좌우로 상하운동을 시킬 수 있었으나, 회전드럼에 의해 움직이는 모릿줄은 유도롤러를 통과하여 사이드롤러로 방향 전환을 하였을 때 뒤틀림이 생겼고, 이로 인해 아릿줄이 사이드롤러 아래쪽으로 내려가면서 모릿줄에 감기는 또는 낚시가 걸리는 현상이 있었다.2. 모릿줄의 길이를 아릿줄의 길이의 2배가 되도록, 연결하여 좌우에서 상하방향으로 운동을 시킨 결과 아릿줄의 길이가 짧은 것이 모릿줄에 꼬임이 가장 적었다.3. 수중 모형 시험에서는 해수의 점성에 의한 수력저항으로 모릿줄에 걸림이 다소 적었다.4. 육상과 수중 모형 시험에서의 모릿줄의 뒤틀림과 아릿줄의 꼬임을 방지하기 위해, 모릿줄의 끝단에 수력 저항판을 부착하여 금등리 연안 해역에서 해상 시험을 한 결과 구동드럼에 의해 모릿줄을 상하방향으로 운동시킨 결과 아릿줄이 모릿줄에 감기는 현상은 없었다.5. 금등리 연안 해역의 해상 시험에서 납추와 수력 저항판의 이동방향과 모릿줄의 이동 방향에 따라서 모릿줄이 오징어 자동조상기용 사이드롤러를 이탈하는 현상과 유도롤러를 벗겨지는 현상이 있었으며, 모릿줄이 유도롤러를 통과하여 사이드롤러로 이동하는 동안에 아릿줄에 있는 낚시가 거친 해황과 조업선의 롤링, 피칭에 의해 흔들리며 갑판이나 사이드롤러의 수평롤러 아래로 빠지는 현상이 있었다.6. 금등리 연안 해역에서 실시한 해상 시험의 결과를 보완하기 위해서 용수리 연안 해역의 해상 시험에서는 육상 모형 시험에서 사용한 사이드 롤러를 개량하고, 육상 모형 시험과 수중 모형 시험에서 사용한 유도롤러를 개량하여 유도롤러의 고정각을 조절한 결과 모릿줄은 사이드롤러에서 이탈하는 경우가 없었고, 유도롤러에서 모릿줄이 벗겨지는 현상도 방지할 수 있었으며, 유도롤러와 사이드롤러 사이에 PVC관을 이용하여 모릿줄 이동도움 장치를 설치한 결과 모릿줄이 걸림 현상도 없었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기술과학 > 수산업
생산연도
2003
저자명
김성호
소장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15
첨부파일
제주도 연안 연속식 오징어 채낚기의 어구 개발에 관한 기초적 연구.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