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문전본풀이>에 나타난 악인형 여성의 전형성 연구

분야별정보 > 문학 > 구비문학



본고는 문전본풀이 의 여러 이본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면서 신화에 드물게 나타나는 대표적인 악인인 노일제대귀일의 딸에 주목한 뒤 그녀의 성격과 악행의 실상을 살피고 이를 통하여 악인형 여성으로서 전형성을 모색하기 위하여 집필되었다.

먼저 대표적인 이본으로 안사인본을 선정하고 이 자료의 줄거리를 제시하면서 다른 이본과의 차이점을 살폈다. 줄거리는 처첩간의 갈등담 전실 소생과 계모의 갈등담 죽은 모친의 회생담과 신격좌정담 과 같이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러한 내용적 특징은 칠성풀이 에서 악인이 죽은 전실에 이어 재혼한 후실 곧 계모 로 설정되면서 계모와 전실 소생의 갈등이 뚜렷하게 부각되어 있고 죽은 모친의 회생담이 일부 지역 호남 의 몇 편의 자료에만 나올뿐 그밖의 자료에는 거의 누락되어 있다는 점과는 많이 달랐다 문전 에서 사건의 핵심적 역할은 노일이 담당하거니와 그녀는 남선비를 둘러싼 가족관계를 훼손하고 있다 그의 아내 본처 를 살해하고 또 남아 있던 전실 소생의 일곱 아들을 죽이려 한다 그러나 그녀의 음모에 맞서서 막내아들이 활약하는데 그는 자신의 지혜와 여러 신격들의 도움으로 그녀의 일곱 형제에 대한 살해 음모를 막아낸다.

악인형 여성인 노일의 성격은 여러모로 본처인 여산부인과 대조적이며 대립적이다 그녀는 우선 첩 본부인 본처 계모 의 지위를 함께 갖고 있는 복합적인 성격을 띤 인물이다 또한 그녀는 외래인이면서 외래신이면서 집안의 측간신이기도 하다 노일은 자연력에 의존한 채취경제 내지는 문화단계가 낮은 음식문화를 영위하는 집단 출신일 가능성이 높은 반면에 여산부인은 높은 농경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노일보다 무속사제자로서 능력을 가지고 있다.

노일의 악행의 실상을 일곱 단락으로 제시하였는데 이러한 그녀의 행위는 기본적으로 악하여 남선비의 가정의 질서와 평화를 파괴하고 남선비를 무기력하게 만들고 그의 삶을 파괴하며 본처를 살해하고 전실 소생의 일곱 아들을 죽이려 한다 이러한 그녀의 악행에 대해 다른 주인공들은 복수의지를 보이며 끝내 그녀는 신체가 분리되어 생물로 화생 한다 이러한 악인에 대한 징치의식은 제주도 무속신화에 두루 발견된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문학 > 구비문학
생산연도
2006
저자명
이지영
소장처
KCI
조회
45
첨부파일
문전본풀이에 나타난 악인형 여성의 전형성 연구.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