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제주 전래동화를 통한 통합적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미치는 영향

분야별정보 > 문학 > 기타



탐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본 연구의 목적은 제주 전래동화를 통한 통합적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창의성의 하위요인인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상상력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제주 전래동화를 통한 통합적 활동이 유아의 유창성 증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제주 전래동화를 통한 통합적 활동이 유아의 융통성 증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 제주 전래동화를 통한 통합적 활동이 유아의 독창성 증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4) 제주 전래동화를 통한 통합적 활동이 유아의 상상력 증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제주시 화북동에 소재한 공립유치원의 만 5세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한 집단은 실험집단, 다른 집단은 비교집단으로 하였다. 유아의 창의성을 측정하기 위해 전경원(2000)이 제작한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를 사용하였는데, 이 도구는 영역별 창의성(언어, 도형, 신체 영역)과 척도별 창의성(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상상력)을 측정하기 위해 총 4개의 활동으로 이루어진 소검사들로 구성되어 있다. 실험방법으로는 선정된 제주 전래동화를 중심으로 유아들이 활용할 수 있는 통합적 활동전개안을 작성하고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유아들과 활동을 전개해 나갔다. 실험은 5주간 5편의 제주 전래동화를 활용하여 통합적 활동을 실시 하였으며 자료처리는 SPSS 1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제주 전래동화를 통한 통합적 활동을 한 집단이 제주 전래동화를 듣기만 한 집단보다 유창성이 유의미하게 증진되었는데 이는 주어진 자극에 대하여 더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냈음을 의미한다. 둘째, 제주 전래동화를 통한 통합적 활동을 한 집단이 제주 전래동화를 듣기만 한 집단보다 융통성이 유의미하게 증진되었는데 이는 주어진 자극에 대하여 다양한 접근 방법을 취했음을 의미한다. 셋째, 제주 전래동화를 통한 통합적 활동을 한 집단이 제주 전래동화를 듣기만 한 집단보다 독창성이 유의미하게 증진되었는데 이는 주어진 자극에 대하여 독특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많이 산출했음을 의미한다. 넷째, 제주 전래동화를 통한 통합적 활동을 한 집단이 제주 전래동화를 듣기만 한 집단보다 상상력이 유의미하게 증진되었는데 이는 주어진 자극에 대하여 다양하게 생각하고 새로운 표상을 만드는 능력이 풍부함을 의미한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제주 전래동화를 통한 통합적 활동은 유아의 창의성 하위요인, 즉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상상력 증진에 영향이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문학 > 기타
생산연도
2004
저자명
현경진
소장처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조회
17
첨부파일
제주 전래동화를 통한 통합적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미치는 영향.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